장성군 평생교육센터 회원 수 증가 추세
장성군 평생교육센터 회원 수 증가 추세
  • 강성정 기자
  • 승인 2024.05.20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령층에 적합한 다양한 문화강좌 실시가 주효
유아, 어린이 프로그램 중 주산, 한자, 바둑, 과학실험 등이 인기
각종 공연 섭외는 센터 주무관의 직접 실행으로 호응 이어져
평생교육센터 전경. 사진 평생교육센터 제공
평생교육센터 전경. 사진 평생교육센터 제공

장성군 평생교육센터 회원이 꾸준히 늘고 있다.

군립도서관 회원 수는 지난해 1만9천5백28명으로 전년도 1만8천여명 보다 1천여명이 증가했다. 2021년 회원 수 1만7천여명에 비하면 거의 2천여명이 는 셈이다.

이같은 증가에는 각각의 연령층에 적합한 다양한 문화강좌가 한 몫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4월의 문화강좌를 살펴보면 ‘혼자 읽기를 넘어 같이 읽기의 힘’, ‘스트레스 타파! 힐링보드 게임’, ‘라탄공예-꽃잎 조명등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에 각각 84%, 80%, 75%의 참가율을 보였다.

4세 이상의 강좌 ‘요리조리 벌륜쉐프의 동화이야기’에는 정원 70명에 70명이 참석했다. 13개월에서 24개월 유아들을 둔 엄마들에게 한창 인기를 끌고 있는 ‘베이비잼잼 오감놀이’에는 5명이 신청했다.

영어 관련 프로그램은 언제나 정원을 꽉 채웠다. 아동 영어동화멘토링, 브레인영어동화놀이 등은 신청율 100%였다. 대기자 수도 만만치 않아 신청 경쟁이 치열하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뚜벅뚜벅 세계여행’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구지연 주무관은 “학습에 도움이 되는 문화강좌의 참석율이 높다”며 “주산, 한자, 바둑, 과학실험, 세계의 역사 등이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흥미진진 과학실험’, ‘수학이 쉬워지는 주산암산’, 어린이 바둑교실, 어휘력이 늘어나는 한자 등은 언제나 만원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밖에 유아미술, 나만의 손뜨개, 기본부터 배우는 수채화, 문예창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관심도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구 주무관은 “장성지역 군민뿐아니라 광주시 광산구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참여율도 높다”라고 말했다.

독서동아리 활동도 활발하다. 구 주무관은 “현재 11개의 독서동아리가 운영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장성군립도서관 독서동아리에 등록이 될 경우 희망도서 구입, 문학기행, 작가와의 만남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동아리 구성 분야도 다양하다.

고전문학, 영화원전, 부모교육, 그림책독서토론 등이 주류를 이룬다.

장성문화예술회관 회원 수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22년 1천6백27명에서 2023년 1천7백89명, 5월 14일 현재 1천8백41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문예회관에서는 주로 공연과 영화 상영이 이뤄진다. 4월 기준 누적 관객 수 1천만 명을 돌파한 영화 ‘파묘’가 이달 28일 상영된다.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 사이에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이다.

관객 수 1천3백만 명을 넘긴 영화 ‘서울의 봄’ 상영도 문화가 있는 날 특집으로 무료로 진행됐다.

어린이 날과 어버이 날을 기념하는 행사로 열린 어린이 뮤지컬 ‘슈퍼히어로의 똥 닦는 법’, ‘효 콘서트’는 좋은 반응을 얻었다. 효 콘서트에는 인기가수 진성, 조정민 등이 출연해 갈채를 받기도 하였다.

상상더하기 어린이 공연은 일년 치 공연 일정이 정해졌다. 이미 세 편은 진행이 됐고 오는 6월에 보조개사과, 8월 무지개물고기, 10월 공룡애니멀쇼가 예정돼 있다.

학생, 경로, 장애인 등에게는 관람료 50% 할인까지 된다.

한종만 주무관은 “공연 섭외는 외부에 맡기지 않고 문예회관 직원들이 직접 한다”며 “주로 자료조사와 주위의 평들을 종합해서 진행된다”고 말했다.

성인들을 상대한 진행되고 있는 손뜨개 강좌 열기가 뜨겁다. 사진 평생교육센터 제공
성인들을 상대한 진행되고 있는 손뜨개 강좌 열기가 뜨겁다. 사진 평생교육센터 제공
수채화강좌는 성인들에게 감수성을 풍부하게 만들어주어 생을 풍요롭게 해준다. 사진 평생교육센터 제공
수채화강좌는 성인들에게 감수성을 풍부하게 만들어주어 생을 풍요롭게 해준다. 사진 평생교육센터 제공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킬뚜벅뚜벅 세계여행 강좌장면. 사진 평생교육센터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킬뚜벅뚜벅 세계여행 강좌장면. 사진 평생교육센터 제공
어린이인형극에 많은 가족들이 참가해 재미와 가족애를 충족시켰다. 사진 평생교육센터
어린이인형극에 많은 가족들이 참가해 재미와 가족애를 충족시켰다. 사진 평생교육센터 제공
장성문예회관에서 열리는 공연 호응도가 높다. 사진 평생교육센터 제공
장성문예회관에서 열리는 공연 호응도가 높다. 사진 평생교육센터 제공
초등고학년들이 과학실험 강좌를 열심히 듣고 있다. 사진 평생교육센터 제공
초등고학년들이 과학실험 강좌를 열심히 듣고 있다. 사진 평생교육센터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