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타는 드론 곧 등장한다!
사람이 타는 드론 곧 등장한다!
  • 백형모 기자
  • 승인 2018.11.07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투의 세상읽기2

세상이 변하는 속도가 번개와 같다.

우리나라에서도 내년 1월부터는 사람이 타는 유인 드론이나 1인승 초경량 비행장치인 플라잉보드가 하늘을 날 수 있게 됐다. 정부가 변화의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우선 시험비행을 허용한 것이다.

인공지능과 드론, 비트코인, 블록체인 등의 새로운 형태의 세상이 열리고 그 변화와 이용방법에 속도가 붙고 있다는 것은 이미 체감하고 있는 터다. 그래서 정부도 미래지향적 검토를 시작했다.

정부는 지난 31일 열린 국정현안 점검조정회의에서 신산업·신기술에 대해서 사업을 우선 허용한 뒤 사후적으로 규제하기로 하는 ‘포괄적 네거티브’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또 기존의 법규에 ‘혁신’ ‘기타’ 항목을 추가해 규제를 완화해줌으로써 새로운 제품과 새로운 서비스가 빨리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사업에는 65건의 신산업이 포함돼있다.

예를 들면 초경량비행장치가 기존에는 행글라이딩과 패러글라이딩 등 8종으로 여기에 신기술을 이용한 장치는 시험비행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정부는 올 12월까지 관련법규에 ‘기타’ 항목을 추가해 신기술장치로도 시험비행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정부 하도급 공사 등에 드론을 이용한 신기술을 허용하고, 불법 어업행위 감시 등 공공 목적으로 필요로 할 때는 유선으로만 통보한 뒤 드론을 띄울 수 있게 했다.

정부의 내년 1월부터 ‘규제 샌드박스법’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원래 샌드박스(Sandbox)란 정원에 모래밭 놀이터를 만들어 어린이들이 마음 놓고 뛰놀 수 있게 만든 공간을 의미한다. PC에서는 보호된 영역에서 악성바이러스 침투를 막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든 구역을 일컫는다. 정부가 밝힌 '규제 샌드박스'라는 말도 일정기간 동안 법이나 규제에 제한받지 않고 새로운 기술·서비스 관련 실증사업을 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기존 규제 적용을 면제, 유예시켜주는 제도라는 뜻이다.

정부가 권위주의 행태에서 벗어나 시대의 복합적‧다층적 변화를 인지하고 새로운 세상으로의 출구를 열어주겠다는 의지다. 변화하는 세상에 눈이 휘둥그레 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