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의 미래, 청소년에 달렸다”
“장성의 미래, 청소년에 달렸다”
  • 최현웅 기자
  • 승인 2018.11.07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청소년 육성 양대 거점 센터
장성군의회 청소년지원 조례안 통과

지난달 25일 열린 장성군의회 임시회에서 장성군 청소년상담복지 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과 장성군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통과됨에 따라 장성 청소년들의 쉼터이자 복지를 담당하는 양대 기관에 대해 알아본다.

청소년수련관 김상룡 관장
청소년수련관 김상룡 관장

● 청소년수련관이 하는 일과 역할에 대한 소개를 해 주신다면?

청소년수련관은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청소년대상 종합 수련시설로 일상생활권에서 수련활동 실시에 적합한 곳입니다.특히 「청소년기본법」 · 「청소년활동진흥법」 · 「청소년복지지원법」 에 따라 지역청소년들의 수련활동 및 건정한 청소년 육성을 위하여 장성군 조례로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수련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은 휴카페, 노래방2, 밴드실2, 댄스실2, 뮤직룸, 농구, 탁구, 배드민턴, 동아리실, 활동실 등이 있으며, 청소년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사람책콘서트, 방학체험활동, JOB으로GO!, 창의적제험활동,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동아리활동, 생활체육아카데미, 서바이벌 활쏘기, 너나우리축제, 청소년성취포상제, 적정기술 목공교실, 카프라프로그램, 청소년문화한마당, 청소년참여위원회, 나라사람보훈캠프, 문화예술지원사업 상상학교 등이 있습니다.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 및 연계프로그램 구축을 통한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캠프&축제 등 가족과 마을이 더불어 함께하는 공동체 문화 조성하고자 합니다. 특히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및 청소년동아리활성화를 통한 자주적인 성장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청소년수련관의 위치가 약간 외곽에 있어서 수련관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차량 지원이 있으면 좋겠으며, 연1회 진행하는 청소년축제가 아닌 계절별 혹은 매월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진행하는 청소년어울림마당과 청소년동아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지역의 청소년들이 꿈을 가꾸며 밝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수련활동과 복지증진을 지원하고, 지역민과 더불어 행복한 마을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단워크숍 및 선진지 견학을 통해서 기획단의 역량을 강화하고, 더욱 축제가 질적으로 향상되고 지역의 모든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예산편성 및 홍보에 힘쓰고자 합니다.

청소년센터 이덕진 소장
청소년센터 이덕진 소장

● 1388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학습, 진로문제 등 청소년기의 고민과 갈등을 해소하고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상담활동 및 위기청소년 상담, 긴급구조, 자활 등 종합적인 지원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여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도모하는 곳입니다.

여성가족부 산하 기관으로 2012년 8월부터 사단법인 두리사랑상담치료연구소에서 위탁운영을 하고 있으며 이듬해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를 실시하고 대안교육위탁과 학업중단숙려제(전라남도교육청) 그리고 사랑의 교실(전남지방경찰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주가정법원으로부터 교육수강명령기관으로 선정되어 위기청소년을 위탁받아 상담을 진행하며 학교폭력가해교육과 학업중단청소년을 위한 검정고시지원사업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상담으로는 대면상담과 전화상담 그리고 사이버상담을 실시하며, 자존감향상, 품성계발, 정서조절, 진로탐색, 또래상담, 스마트폰과몰입예방등 집단상담이 진행됩니다.

심층적인 개인의 성향파악과 질적인 상담을 위해 기질검사(MBTI, LCSI, 에니어그램), 다면적인성검사(MMPI), 진로검사(홀랜드), 학습검사(U&I, LETA, 학습집중력검사), 지능검사(K-WISC)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자살, 성폭력, 인터넷 중독예방교육과 또래상담자연합회, 청소년도미노대회, 지역사회토요프로그램이 있으며 예비부모를 위한 부모교육과 초기청소년, 이혼가정, 다문화가정, 사춘기청소년, 학교폭력 가해자 및 피해자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을 각각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전화 1388은 전국공통번호로 어느 지역에서나 1388을 누르면 전문상담사가 상담을 진행해 줍니다. 오전9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지역센터에서 그 후로는 시도센터로 전화가 연결되어 24시간 언제든지 상담을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또 2015년부터는 학업중단 청소년들이 학교밖에서도 다양한 배움과 취업을 계속할 수 있는 대안적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재능을 개발하고 당당한 사회인으로 자립 할 수 있도록 재도약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기능 강화위한 노력 절실”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여러 어려움은 결코 그들만의 문제에서 발생하지 않습니다.

청소년 주위를 둘러싼 사회와 가정환경이 바뀌지 않으면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메슬로우의 욕구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욕구는 생존의 욕구부터 자아실현의 욕구까지 하나의 욕구가 충족이 되어야 또 다른 한 차원 높은 욕구가 생긴다고 합니다. 즉, 먹고사는 기본적인 욕구인 생존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인 안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까지 완성이 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며 상위욕구로 가기 위해서는 신체적인 요인과 심리적인 요인이 함께해야하는데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안정에 영향을 끼지는 것 중 가정 안에서의 안정은 불안한 심리상태를 잡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정 안에서의 갈등에는 부모와의 갈등과 부모간의 갈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장성 청소년들은 부모와의 갈등보다는 부모간의 갈등이 더 큰 심리적 영향을 받고 있었으며 이런 영향으로 부모와의 갈등이 더 심화되어 위기상황으로 드러나게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 간, 부모와의 갈등으로 인한 위기요인으로 인해 가정 내 지지체계가 약할 경우 각종 문제행동발생과 비행등에 노출 될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가족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모가 먼저 자녀에 대해 탐색하고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고 가족과의 소통에 대해 되짚어 보길 바랍니다. 말하지 않으면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부모의 권위를 내세우며 자식은 부모의 말에 무조건 따라야 하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어색함을 깨고 자녀에게 다가가는 모습을 부모가 먼저 보여주면 아이들도 다가올 것입니다.

-청소년상담센터복지센터 이덕진소장-

20일 청소년문화한마당 행사에 모인 장성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과 청소년 회원들
20일 청소년문화한마당 행사에 모인 장성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과 청소년 회원들
20일 청소년문화한마당 행사에 모인 장성청소년수련관 직원과 청소년 회원들
20일 청소년문화한마당 행사에 모인 장성청소년수련관 직원과 청소년 회원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