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공모
전남도,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공모
  • 곽경민 기자
  • 승인 2019.02.27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8일까지 접수…2022년까지 4개소 조성

전라남도는 ‘권역별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조성 희망 시군을 3월 8일까지 공모한다고 25일 밝혔다.

권역별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는 귀농․귀촌 희망자들이 1년 이내 기간 동안 시설에 거주하면서 농업 창업에 대한 실습, 교육 등을 통해 귀농귀촌에 대한 부담,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지원시설이다.

주요 시설은 숙소(기숙형, 단독형), 교육관, 실습하우스, 농기계 보관소, 텃밭 등이다. 2022년까지 매년 1개소씩, 4년간 총사업비 120억 원(도비 60억․시군비 60억)을 들여 동부, 북부, 서남부, 중남부 등 권역별로 총 4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구례군 농업창업지원센터 수료생을 대상으로 정착조사를 한 결과 25세대 가운데 18세대(72%)가 전남으로 귀농·귀촌한 것으로 파악됐다. 나머지 수료생 상당수가 귀농귀촌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전라남도의 권역별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공모에 시군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라남도는 서류심사와 현장 평가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발표심사 등을 통해 최종 지원 대상 시군을 선정할 계획이다.

유현호 전라남도 인구청년정책관은 “귀농귀촌 희망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체류형 센터를 지속적으로 조성해 귀농귀촌인들이 사전에 지역을 더 연구하고 준비할 시간을 갖도록 교육 등을 연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