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인터뷰 - 반강진 대한노인회 장성군지회장
특별 인터뷰 - 반강진 대한노인회 장성군지회장
  • 최현웅 기자
  • 승인 2019.06.03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군 제시한 노인회관 하루 빨리 신축해야
'위치 문제없다' . . . 명분없는 군의회 반대 '질타'
반강진 대한노인회 장성군지회장
반강진 대한노인회 장성군지회장

“장성군에서 제시했던 장소를 두고 왜 반대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반강진 대한노인회 장성군 지회장이 지난 14일 전남연합회 부회장에 선임됐다. 반강진 지회장은 앞으로 4년 동안 배기술 전남도연합회장을 도와 전남지역 노인들의 복지와 권익향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반 지회장은 “이번에 제가 부회장으로 선임된 것은 특별히 내세울 만한 일이 아니며, 별다른 권리가 주어지는 자리도 아닙니다. 다만, 전남지역 각 시군지회를 대표해 중앙회와 시군지회와의 가교역할을 하며 연합회장을 도와 노인회의 고유사업을 원활히 수행할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며 앞으로의 각오를 밝혔다.

▶ 갈수록 노령화돼가는 지역의 현실에서 노인회와 반 회장님이 지역과 지역사회에서 할 수 있는 역할, 임기 중 이뤄야 할 것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 제가 알기로 장성군의 노인인구는 27.6%로, 오래 전부터 이미 초 고령사회로 진입한 실정입니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정부나 지자체에서 노인복지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장성군은 열성을 다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저는 계속해 노인의 복지증진과 권익신장을 위해 군 행정과 가교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최일선에서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잘못된 점이 있다면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입니다.

그리고 제 임기 중 꼭 실현시키고 싶은 것은 교통이 편리한 곳에 노인복지회관을 신축하는 것입니다. 이미 한 차례 시도가 있었고 아쉽게 무산됐으나, 우리군 노인들의 염원이 실려 있으니 조만간에 다시 추진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노인 회관 신축이 부지선정 등의 이유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노인회의 입장은 어떤지 답해주십시오.

▷ 앞서, 약간 언급했지만 정말 이해가 가지 않는 사항이었습니다. 당시 군 의원 중 한 두 분이 반대해 장성군의회에서 노인복지회관 신축을 무산시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시 다수의 노인 회원들께서 의회로 찾아가겠다는 말씀들도 있었지만, 조금만 기다려줄 것을 부탁드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군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만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먼저, 반대 이유가 신축부지가 공용터미널에서 멀어 현재의 노인 회관과 차이가 없다는 점이었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건 정말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도대체 터미널에서 현재 이곳 노인복지회관과 신축부지의 거리를 제대로 알고 있으면서 그런 말씀을 했는지 의문입니다.

현재 이곳 복지회관은 신축부지와는 거리로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멀며, 체감 거리로는 철도가 가로질러 있어서 더욱 더 멀게 느껴지는 곳입니다. 터미널에서 택시를 이용해 오는 곳이 이곳입니다.

더불어 반대를 했다면 대안이 있어야 함에도 별다른 대책도 세우진 않은 상항에서 반대를 했다는 것은 반대를 위한 반대였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또한, 군에서 제시한 신축부지는 터미널에서 불과 100여 미터 밖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는 노인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그 정도 거리는 걸어야 하는 곳이며, 특히 장성읍 남부와 진원, 남면, 황룡과 동화, 삼계, 삼서면 등 6개 면의 군내버스가 그 일대에서 정차하는 지역입니다.

더욱이, 군에서 제시한 신축부지는 군이 이미 확보한 부지로 토지비용 등의 또 다른 예산이 투입되지 않지만, 다른 부지를 물색할 경우 토지비용 등이 발생하는 등 자칫 아까운 군민의 혈세가 낭비될 수도 있는 문제도 대두됩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할 말은 많지만, 다행히 뜻 있는 대부분의 군 의원들께서 긍정적인 답변을 해주셔서 원만한 해결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 이만 하겠습니다.

부디 군 의회에서 합리적인 사고로 사업 진행이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반강진 지회장 프로필

1970.10. 장성군 공무원 1기 공채 합격

1996. 7. 국무총리 포상 표창

1996. 8. 장성군의회 2·3대 의원

2018.12. 장성군 사회단체연합회장

2019. 2. 재단법인 장성 장학회 이사

2019. 4. 대한노인회 장성군지회 제12대 지회장(연임)

2019. 5. 대한노인회 전라남도연합회 부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