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선택한 첫 교육수장 최미숙 장성교육장 내정자
주민이 선택한 첫 교육수장 최미숙 장성교육장 내정자
  • 최현웅 기자
  • 승인 2019.07.29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은 배움이 즐겁고 교원은 열정이 넘치고!!”

안전학교, 청렴행정, 평등교육, 교육자치 실현

지난주 지역 최초로 주민의 손으로 뽑은 최미숙 예비 장성교육장. 그가 가고자 하는 장성교육은 어떤 모습일까?

장성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으로 근무할 당시의 최미숙 내정자.
장성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으로 근무할 당시의 최미숙 내정자.

 

최 예비교육장은 학생은 배움의 즐거움을, 교원은 사랑과 열정으로 가르쳐 배움도 가르침도 행복한 혁신장성교육을 목표로 민주시민을 기르고자하며 이를 위해 ▲자율과 책임의 안전한 학교 ▲지원과 공감의 청렴한 행정 ▲따뜻하고 평등한 교육복지 ▲소통과 협력의 교육자치를 지향한다고 말한다.

역점사업은 민주시민교육 강화, 학교혁신 내실화, 조직문화 개선에 힘쓰며 특색교육은 장성선비정신 계승교육이라고.

최 예비교육장은 세부추진 과제로 학교마다 특색을 살리는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며 토론하고,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학생참여형수업의 활성화를 꼽았다. 또 교원이 자율적으로 모여 협의하고, 수업을 나누는 전문적학습공동체와 자율 교과교육연구회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생각을 키우는 독서‧토론‧글쓰기교육을 강화하며 꿈을 찾아 도전하는 창의‧융합‧감성교육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디지털 교과서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을 확대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인재를 기르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마음을 치유하는 회복적 생활교육과 찾아가는 평화 인권교육, 생태환경 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자주적인 민주시민 의식을 기르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남혁신학교, 내실화 기할 터

최 예비교육장은 장성교육지원청에서 6년째 운영 중인 전남혁신학교를 더욱 내실 있게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최 예비교육장은 “그 동안의 활동과 성장을 면밀히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협력을 이끌어 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최 예비교육장은 장성교육의 방향을 몇 가지로 나눠 설명했다. 첫 번째 교육복지실현. 교육비 지원이 필요한 학생이나 380여명의 다문화가정 학생이 장성의 따뜻한 품안에서 서로 어울려 즐겁게 성장하도록 맞춤형 지원으로 모든 학생이 함께 나누는 교육복지를 이루어 갈 것을 천명했다.

둘째, 찾아가는 ‘경청올래’로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소통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교원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업무 경감에 힘쓸 것이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과 교육정책 홍보를 다양화하여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행정서비스로 교직원이 행복할 수 있도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셋째,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학교교육과정 지원 통합시스템은 지역사회 교육 유관기관 프로그램을 초·중학교 수업에 연계하여 활용하는데 학교에서 원클릭으로 간편하게 활용 할 수 있어 교원의 호응과 만족도가 높다. 앞으로도 학생, 교직원 및 지역사회와 소통을 통해 교육청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꾸준히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진원초등학교 신입생 입학식
진원초등학교 신입생 입학식

‘장성선비정신 계승교육’ 펼치겠다

이와 함께 마을교육공동체인 8개의 마을학교와 자생적으로 운영되는 학부모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 마을에서 아이를 함께 기르고 마을도 함께 성장하도록 지원하겠으며 장성군교육참여위원회를 내실있게 운영해 혁신학교 지원단 등 지자체 유관기관과 협력하는 교육자치를 이루어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특색교육인 ‘장성선비정신 계승교육’을 이어갈 방침이다. 청렴, 절의, 학문탐구정신으로 구체화하여 수업을 통해 배우고 서원, 향교, 문화원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역사현장을 찾아 체험하며, 애향심과 자긍심을 길러 장성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이바지하는 작은 선비를 기를 것이라고 밝혔다.

넷째, 시설·환경·재무관리분야다. 농어촌 에듀버스, 에듀택시 운영을 확대하여 원거리 통학생 등하교를 지원하고, 장성교육지원청 14대의 통학차량을 적정 배차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장 체험학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학생의 배움터인 학교 공간을 학생이 참여하여 배움과 모험놀이가 가득하도록 재구조화하는 공간 혁신을 이루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학교기본운영비를 증액 지원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더 집중 투입하고, 교단환경개선비 지원 방식 개선, 물품선정위원회 운영 등으로 예산의 자율적 집행과 투명성, 객관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최 예비교육장은 1읍 10면에서 도란도란 살아가는 4만 7천여 지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매년 학생이 급감하여 위기에 놓인 타 시·군과는 다른, 향후 5년간 학생이 몇 십 명씩 증가하는 교육장성을 만들어 갈 것임을 강조했다.

◇ 주요 경력

◦ 장성중앙초등학교, 장성여중·여고 졸업

◦ 강진, 영암교육청 장학사

◦ 전라남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연구사

◦ 운남초등학교 교감

◦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구사

◦ 순천왕조초등학교 교장

◦ 전라남도장성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 현) 진원초등학교 교장

/최현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