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 '말벌'을 알면 백전백승!
독자기고 / '말벌'을 알면 백전백승!
  • 장성투데이
  • 승인 2019.08.19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소방서 예방안전과  서 춘 화

올해도 폭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벌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장성소방서에서는 최근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7월 26건의 벌집제거 출동에 이어 8월 현재 11건의 벌집제거 민원요청으로 출동건수 및 벌에 쏘여 병원에 이송한 구급건수도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도 지난 5일 장성군 삼계면 대곡리에서 60대 남성이 벌초 중 머리, 전신에 다발적으로 벌에 쏘여 현기증 및 전신쇠약 증상으로 긴급 출동한 119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벌집은 산과 들 뿐만 아니라 도심의 아파트 베란다와 주택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그만큼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곳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9월 이른 추석을 앞두고 벌초 시 벌 쏘임 등 사고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방 요령은 다음과 같다.

먼저 벌집을 건드렸을 때는 큰 동작으로 뛰어 도망가서는 절대 안 되며 최대한 움직임을 작게 하고 침착하게 몸을 최대한 낮춘 다음 벌이 스스로 돌아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안전하다.

또 벌을 자극하는 향수나 화장품, 헤어스프레이 등과 밝은 계통의 의복은 피하는 것이 좋다.벌침에 쏘였을 때는 운전면허증이나 신용카드 등으로 피부를 밀어 침을 빼내야 하며 통증과 부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얼음찜질을 하고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른 뒤 안정을 취해야 한다.

말벌은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고 특히 독성이 강하므로 벌에 쏘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벌집을 발견하면 무리하게 제거하지 말고 119에 신고해 벌에 쏘이거나 다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