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에서 - 도쿄올림픽, 누구를 위한 축제인가?
편집국에서 - 도쿄올림픽, 누구를 위한 축제인가?
  • 최현웅 기자
  • 승인 2019.08.26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수록 첨예해지고 있는 한·일간 대립은 이제 역사와 문화, 경제전쟁을 넘어 사회 전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다. 이런 분위기에 더해 후쿠시마 원전과 멀지 않은 곳에서 열리게 되는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하자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한체육회가 올림픽 3주 정도 전부터 도쿄 현지에서 선수단 훈련 캠프 운영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일고 있다. 도쿄올림픽에 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15개 종목 선수들을 대상으로 도쿄와 지바현 근처 체육시설에서 훈련을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빈축을 사고 있다. 후쿠시마 방사능에 노출된 식재료가 선수단 급식에 공급될 우려가 있다는 것.

대한체육회가 국산 식자재를 공수한 자체 급식지원센터를 운영하기로 계획한 건 올림픽 일주일 전부터니까 훈련캠프는 그보다 2주 앞서 문을 열기 때문에 자체 급식에 공백기가 생겨 선수들은 어쩔 수 없이 주최 측에서 공급한 음식을 먹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민주당은 "대한체육회에 현지 훈련캠프 운영을 재검토 해 달라"는 입장을 전하기도 하는 등 우려를 나타내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올림픽에 대한 해외 언론들의 반응 역시 우려에 차있다. 미국의 ‘더 네이션’지는 후쿠시마에서 2시간가량 떨어진 지역부터 방사능 레벨을 측정한 결과 방사능 레벨은 0.04에서 후쿠시마에 접근하자 3.77(0.23이상 위험수치)로 측정됐다고 밝히고 “2011년 일본 원자력 재난의 영향은 끝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어 “올림픽 성화 봉송이 이런 높은 오염지역을 통과할 예정이며 후쿠시마는 아직 안전하지 못하다”고 진단했다.

또 호주 시사프로그램인 ‘60분’은 이전에 도쿄올림픽의 방사능 위험성을 경고한 방송에 이어 ‘후쿠시마 원전 특집’을 방영했는데 “일본정부는 수십억 엔을 투자하며 오염을 제거하고 있지만 아직 문제는 여전하다. 일본의 소극적인 대처로 지역 주민들이 마치 실험용 돼지처럼 살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일본 내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온다. 도쿄올림픽 반대 시위 단체인 ‘오코토와리 올림픽 2020’의 토미코 씨는 “2011년 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붕괴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 정부는 올림픽이 아닌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돈을 써야 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더군다나 일본 도쿄의 유명 공원에서도 방사능 물질이 검출돼 도쿄올림픽이 '방사능 올림픽'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근 일본 반핵 활동가는 도쿄 곳곳에서 방사능 물질이 검출됐으며 심한 곳은 1㎡당 4만 베크렐 이상 검출됐다고 주장했다.

이 정도의 방사능 수치가 도쿄에서 검출된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에서 도쿄까지 거리가 200여 킬로미터에 불과한 점을 꼽는다.

이렇듯 도쿄올림픽 기간 내내 선수는 물론 관람객들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방사능이 곳곳에 산재해 있음에도 올림픽 출전을 독려하고 있는 국내 일부 언론들은 현재 누리꾼들의 집중성토의 대상이 되고 있다.

후쿠시만 해역 방사능 오염수 100만 톤 방류!

단순히 올림픽뿐만의 문제는 아니다. 더욱 심각한 상황은 한반도 바다 전역이 방사능에 무방비로 노출됐다는 점이다. 최근 그린피스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에 쌓인 방사능 오염수 100만 톤을 바다에 방류할 계획이라고 폭로했다. 현재 후쿠시마에 있는 오염수 저장고는 2022년까지만 저장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 도쿄에서도 핫스팟 신고가 잇따랐다. 일본에선 주변보다 방사선량이 높은 지역을 핫스팟이라고 부른다.

후쿠시마에서 방류한 방사성 오염수가 방류될 시 단기간 내 동해에 유입된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약 100만t이 후쿠시마현 지점에서 방류되면 북태평양해류를 타고 태평양 연안을 순환하며 약 1년 내에 한반도 동해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방사능이 축적된 수산물을 통한 피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방사성 오염수에 들어있는 세슘의 반감기는 약 30년이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8월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계획에 대한 정보를 최초 입수했다. 같은 해 10월 일본 측에 우려와 요청사항을 담은 입장서를 전달했고, 양자 및 다자적 논의를 제안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방안과 시기는 아직 검토 중이며, 오염수 현황 및 처리계획에 대해서는 향후 성실히 설명하겠다”는 기본 입장 표명으로 일관해 왔다.

상황이 이러자 환경시민단체들은 강한 반발에 나섰다. 아시아공동행동(AWC) 한국위원회, AWC 일본연락회의, 원불교환경연대 등 시민단체 9곳은 16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검토를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100만 톤(t)이 넘는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겠다는 것은 경제적인 이유를 넘어 전 인류를 피폭시키는 중대한 범죄 행위”라고 비판했다.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는 지난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당시 폭발한 후쿠시마 원전에 남아있는 핵연료의 온도를 식히기 위해 물을 대량 투입하며 발생했다. 이후 사고지점으로 지하수가 지나가며 오염수의 양은 하루 170t씩 꾸준히 증가했다. 도쿄전력은 이를 대형 물탱크에 넣어 원전 부지에 저장했으며 물탱크는 현재 1000여개에 달한다. 오는 2022년이면 물탱크 부지가 한계점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도쿄전력과 일본 원자력 당국은 오염수 처리 방안을 고안 중이다.

체르노빌과 후쿠시마의 악령이 한반도에도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불매운동을 넘어 이미 우리 곁에 스며들었지도 모를 방사능 피폭에 우리는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는가 되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