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혁명 사업 - 전국화 필요하다"
"동학혁명 사업 - 전국화 필요하다"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9.11.04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정읍서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학술대회
국가기념일 계기 '상징적 선언 필요' 주장 제기

동학농민혁명이 동학농민운동에서 명칭이 변경되고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것을 계기로 기념사업도 전북이란 경계를 넘어 전국화로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올해로 127주년을 맞은 동학농민운동 관련 사업이 전북 지역사업이 아닌 국가기념사업으로 발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같은 주장은 지난달 30일 전북 정읍에서 열린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사장 이이화)이 주최한 ‘동학농민혁명 현재와 미래,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정기학술대회에서 나왔다.

이날 ‘국가기념일 제정 이후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의 기본 방향’이란 주제로 발표에 나선 원도연 원광대 교수는 “동학농민혁명 사업에 지자체 색을 넣어 경쟁체제로 가는 것은 위험하다”며 “더 이상 전북지역이나 지자체가 본인들의 고장 사업으로 여기고 붙잡고 있는 것은 안된다”고 주장했다.

원 교수는 “동학농민혁명을 자세히 알지 못하는 비율이 50%를 넘는다. 호남권 응답자 둥 23퍼센트가 본인 지역과 관련성이 없다는 응답을 하는 황당한 결과도 나왔다”고 동학의 이해 부족을 설명했다.

이에 원 교수는 “제주가 평화, 광주가 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중심 주제를 가지고 있듯이 동학혁명이 갖는 핵심을 국가가 상징적으로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개인적인 연구결과로는 ‘평등과 자주’가 어울린다”고 말하고 “더 많은 관심과 연구를 통해 중심 주제를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역설했다.

이이화 전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은 ‘동학농민혁명의 역사’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에서 “특별법에 따라 기념일 및 동상 건립 등 동학혁명 연구 등이 국가에서 이루지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조재곤 서강대 연구교수는 ‘동학농민혁명 국외자료 현황과 활용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조 교수는 “한국의 자료는 디지털로 정리가 잘됐지만 해외자료의 조사와 정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자료나 시각을 공유해 동학농민혁명의 객관성과 역사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개인 연구자 등이 하루 이틀 만에 자료를 조사하고 정리하는 것이 쉽지 않고 현재 중국 자료는 동북공정 등 복잡한 문제로 보는 것조차 힘든 실정이다.

이에 조 교수는 “국외 자료 활용에 국가 차원에서 진행되고 문헌뿐만 아니라 삽화 등으로도 자료 조사가 확대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배항섭 성균관대 교수는 ‘동학농민혁명 연구 현황과 미래 가치’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동학농민혁명을 재조명하고 다양한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며 “동학농민혁명에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보자”고 제시했다.

‘동학농민혁명참여자 등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은 2004년 3월 공포됐다. 올해 문화체육관광부는 황토현 전승일을 기념하는 5월 11일을 동학농민혁명 기념일로 제정하고 첫 정부 주도 기념식이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