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의회 2019행정사무감사 지상중계
장성군의회 2019행정사무감사 지상중계
  • 최현웅 기자
  • 승인 2019.12.09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행부는 주민 편의 의해 꼼꼼히 챙겨야” 한 목소리

농기계서비스 인력보강, 장성공원 느티나무 정비 등 개선 요구

‘농민 위해 예산 추가 확보해야’ , 권고 66건, 개선 3건, 건의 2건

장성군의회가 '2019장성군행정사무감사'에서집행부에 각종 권고와 개선 사항을 촉구하고있다

장성군의회가 지난달 25일부터 29일까지 일주일에 걸쳐 실시한 ‘2019 장성군 행정사무감사’결과 장성군은 ▲장성공원 느티나무 제거 등 정비 ▲농작물 병해충 방지를 위해 사전 방제 추진 ▲농기계 운반서비스 인력 지원 방안 검토 등을 개선하라는 지적을 받았다.

장성군 의회는 25일부터 양일간 열린 행정자치위원회에서 33건의 권고를, 27일부터 3일간 열린 산업건설위위원회에서는 개선3건, 권고 33건, 건의 2건 등 총 38건에 대해 조치했다.

오원석 의원은 산림편백과에 대한 행정감사에서 “장성공원에 심어진 나무들 중 말라죽은 ‘고사목’이 많고 느티나무도 과다하게 식재돼 정비가 필요하며 특히 리기다소나무가 많이 식재돼 토종 나무들의 식생이 위협된다. 이를 제거할 필요가 있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김미순 의원은 농업축산과 행감에서 “낙엽이 떨어질 때 사전 방제작업을 추진하고, 과수 등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각종 병해충 방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농촌활력과에 대한 행감에서 김회식, 이태신, 심민섭 의원은 “농기계 운반 시 기계 상하차를 도와주는 인력을 추가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또 농업인이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므로 예산을 추가해서라도 서비스 양과 질을 높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요가 많은 농기계는 대기자가 없이 필요한 농가가 적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해 추가 구입토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음은 각 소관 부서별 행정감사 결과

▲기획감사담당관

이태신 의원은 계획적이고 타당성 있는 예산편성을, 김미순 의원은 대규모 이월사업은 마무리 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총무과

이태신 의원이 ‘잦은 인사이동 지양과 공무원 전문성 배양’을 권고했다. 김회식 의원은 남면 덕성마을 이장선거 논란과 관련해 문제가 되는 규정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주민복지과

김회식 의원이 “효도권 시행으로 지역 내 목욕비가 인상되는 사례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지도 관리를 강화할 것을 권고했다. 고재진 의원과 오원석 의원은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이 많아 오히려 일반 가정에서 역차별의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며 형평성을 고려한 차등지원책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태신 의원은 감사원 지적을 받았던 요양병원 회계비리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지원 내역에 대한 철저한 지도감독이 실시돼야 한다고 권고했다.

▲문화관광과

김회식, 이태신 의원은 홍길동축제, 노란꽃축제, 백양사단풍축제는 본청 전담부서가 주관하고 기타축제는 관련 부서에서 추진하도록 분류해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또 장성대표축제가 지속적으로 성장·발전 하도록 축제위원회를 법인화시켜 집중 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원석 의원은 파크골프장 조속한 추진, 이태신 의원은 장성호 관광지 조각작품 활용방안 모색 등을 주문했다.

▲환경위생과

임동섭 의원은 환경미화원 후생복지 확대 차원에서 미화원 작업복 선정 시 폭넓은 의견수렴과 컵소독기 등을 설치할 것을 주문했다. 임동섭, 김회식 의원은 시가지 및 공장 주변 대기오염측정망 설치와 노후 경유자동차 폐차지원, 전기자동차 구입 지원 등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저감 대책 마련을 권고했다. 김회식 의원은 쓰레기 불법투기 방지 cctv확대 설치 등을 권고했다.

▲민원봉사과

오원석 의원은 유동인구가 많은 장성읍 관내 농협 등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추가 설치할 것을 검토하라고 권고했다.

▲재무과

김미순 의원은 북이면 행정복지센터 신축과 관련, 부지선정 등 논란이 일고 있어 이에 대한 주민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원만한 해결책을 찾을 것을 주문했다. 이태신 의원은 각종 용역사업 추진 시 심의 등 의회공유 및 소통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개선해줄 것을 요청했다.

▲보건소

이태신 의원은 고혈압, 당뇨병처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환자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등록관리센터 전문성을 강화할 것을 권고했다.

▲문화시설사업소

김회식 의원은 북이 군립도서관이 주민의 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평생교육센터

이태신, 고재진 의원은 거액이 투자된 홍길동 테마파크가 정체성을 잃고 쇠퇴하고 잇어 대책마련이 필요하며 정확한 진단을 통해 테마파크 공간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라고 권고했다.

▲미래디자인담당관

임동섭, 김미순, 이태신 의원 등은 21세기 소식지 배부 방법과 컨텐츠 개선방안 강구를 주문했다. 공무원이나 마을이장을 통한 배부보다 별도 인력을 고용할 것과 군정홍보 뿐 아니라 미래 지향적인 내용을 게재 할 것을 주문했다.

의회는 제1출렁다리 주변 편의시설 조성을 신속히 추진해 관광객 편의를 제공해 줄 것을 주문했다. (사진은 추진중인 제2출렁다리 조감도)
의회는 제1출렁다리 주변 편의시설 조성을 신속히 추진해 관광객 편의를 제공해 줄 것을 주문했다. (사진은 추진중인 제2출렁다리 조감도)

▲안전건설과

김회식 의원은 제2황룡교 회전교차로 차량통행 안전성 확보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오원석 의원은 제1출렁다리 주변 편의시설 조성을 신속히 추진해 관광객 편의를 제공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태신 의원은 일단 유사시 방사능 유출에 대비해 방사능 민·관·군 비상대책위 구성과 종합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일자리경제과

오원석, 김회식, 심민섭 의원은 황룡 재래시장의 시설현대화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과 미사용 점포를 회수해 타용도 활용방안을 찾고 특색있는 상가를 조성해 시장 활성화를 도모할 것을 권고했다.

▲교통정책과

김미순, 김회식, 이태신, 심민섭 의원은 올해 설치될 가로등 물량을 조속히 발주 및 설치하라고 주문했다. 심민섭 의원은 인적이 드문 장소인 경우 가로등 타이머 제도 등을 도입해 늦은밤 귀가하는 학생들을 위한 대책마련에 나서 줄 것을 주문했다.

▲산림편백과

오원석 의원은 문예회관에서 필암서원 장미거리 구간에 식재된 장미가 많이 고사되고 관리도 안 되고 있다며 관리를 못할 바에는 차라리 제거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을 권고했다.

▲도시재생과

김미순 의원은 북이·신평 전원마을 안전진단을 소홀히 해 큰 사고가 발생할 뻔 했는데 남면 덕성행복마을 조성 시 안전진단을 철저히 해 사고위험을 최소화 해 줄 것을 주문했다.

▲농업축산과

김회식 의원은 콩 재배농가 소득 지원 방안 마련을, 오원석 의원은 열악한 양봉농가 지원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이태신 의원은 일자리 제공효과가 큰 사회적농업을 적극 추진할 것을 권고했다.

▲원예소득과

이태신 의원은 삼채와 같은 지역특화작목 예산을 늘려 적극 육성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공동 스마트팜 시설 운영 방안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농식품유통과

김회식 의원은 친환경식품산업 인프라 구축 등 3개의 농식품사업이 대상자 포기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며 조기에 대체 대상자를 선정해 국비를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조기 추진할 것을 권고했다.

▲농촌활력과

심민섭 의원은 임야 등 기계 방제가 어려운 농지에 드론을 활용한 방제가 이뤄지도록 드론방제방안을 검토 할 것을 주문했다.

▲맑은물관리사업소

김회식 의원은 황룡면 배수펌프장 부지에 시장이나 농협 방문객 주차 고충 해소를 위해 주차장 조성 적극 검토를 권고했다. 이태신 의원은 수양저수지 물을 평림댐에서 끌어올려 사용하고 있다면서 수자원공사에 건의해 수양저수지 물에 대해 수질검사를 추진 할 것을 주문했다.

심민섭, 김회식 의원은 남면 하수처리장에 대해 주민들을 충분히 이해시켜 계획대로 신속히 추진하되 각 마을별로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을 권고했다.

/최현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