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시민연대, 군의장 고발 '왜?' ... 장성경찰, 부지매입 등 수사착수
장성시민연대, 군의장 고발 '왜?' ... 장성경찰, 부지매입 등 수사착수
  • 장성투데이
  • 승인 2020.04.27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리의혹 철저히 밝혀야” 장성시민연대 촉구
“의혹은 의혹일 뿐 사필귀정” 차상현 의장 ‘의연’
“부지 매입에 사사로움 개입될 수 없다” 장성군
장성시민연대는 지난 10일 차상현 장성군 의회 의장을 직권남용 및 공직자 윤리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장성시민연대는 지난 10일 차상현 장성군 의회 의장을 직권남용 및 공직자 윤리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장성시민연대(대표 김춘식)가 차상현 장성군의장을 특혜의혹으로 고발하면서 그 고발 배경과 의혹의 진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민단체가 군민의 대변인 격인 선출직 의장을 집요하게 파고들며 성명서를 발표하고 검찰에 고발하는 등 초강경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장성시민연대는 10일 검찰에 차 의장을 고발한데 이어 지난 17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4월 초 장성군의회 차상현 의장을 직권남용 및 공직자 윤리법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했다’면서 ‘차 의장은 비리 의혹을 낱낱이 밝혀라’고 촉구했다.

의혹의 요지는 ▲차 의장이 군 의원으로 제직하고 있으면서 저온창고를 부인명의로 보조사업을 받았다는 것과 ▲부인 명의의 다른 정부양곡보관창고 진입로에 군비로 확포장 했다는 것, 그리고 ▲청운동 소재 가옥 매각 과정에 의장 지위를 이용하여 이권을 챙겼다는 의혹 등이다.

시민연대는 그러면서 검찰과 경찰에 군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사를 요청했다. 또 차 의장에게는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문제가 있다면 의원직을 내려 놓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장성경찰서로 이첩, 관련 자료 수집과 수사를 벌이고 있는 중이다.

이에대해 차 의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터무니없는 주장”이라며 “모든 것은 수사기관에서 상세히 밝혀질 것이다. 결과가 나오면 그 이후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차 의장은 ‘의원의 지위를 사적으로 이용했다’는 지적에 대해 “지난 2016년 청운동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공모 과정에 군의원 자격으로 추진위원으로 활동한 것이지 가옥을 매입하는 과정에 추진위원으로 활동한 것이 아니다. 또 양곡창고 진입로 확포장은 해방촌 일대가 6·25 한국전쟁 이후부터 워낙 낙후된 지역이라 마을 주민의 염원에 따라 이뤄진 것 일뿐 개인의 영리를 위해 실시된 사업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차 의장은 일련의 의혹에 대해 “선출직 의원이자 의장으로서, 정든 내 집을 팔면서 압력을 행사해 땅값을 올려받는 그런 사람이 결코 아니다. 또 아무리 올려 받고 싶다 해도 현실 시가와 직접 비교되며, 공인 감정평가사들의 진단을 기준으로 하는데 맘대로 되는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이러한 의혹에 대해 장성군은 “모든 업무처리는 절차와 규정에 의해 진행됐다”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장성군청의 토지 매입 실무를 담당하는 관계자는 ‘공시지가보다 3배 비싸게 매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답답한 지적이다. 공시지가는 정부의 고시가격일 뿐 전국 어느 현장이나 공시지가대로 거래되는 경우는 없다. 장성읍의 경우 공시지가보다 2배~3배의 거래가가 일반적이다”고 설명했다.

김춘식 시민연대 대표는 24일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차 의장과 특별한 감정은 없다. 의원이라는 지위는 군민이 선출한 공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리에 연루돼 언론에 오르내리는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다. 의혹에 대해 만약 잘못이 있다면 군민에게 사과해야할 것”이라며 강력히 대응할 것을 시사했다. /합동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