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농해수위원장 선출!
이개호 농해수위원장 선출!
  • 장성투데이
  • 승인 2020.06.3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국회 본회의서, 181표중 180표
지방·중앙행정 두루 거친 정통관료 출신

국회는 29일 본회의에서 21대 전반기 국회를 이끌어갈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으로 광주·전남에서는 유일하게 이개호(담양, 함평, 영광, 장성) 의원을 선출했다. 이날 이 위원장은 총투표수 181표 중 180표를 얻었다.

이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재 가장 힘든 분들은 농어민들이라고 생각한다며 농어민을 위해 해야 할 일을 찾아 부지런히 뛰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중앙과 지방 행정을 두루 거친 정통 행정 관료 출신이다. 21살이던 1981년 행정고시(24회)에 합격한 이후 전라남도, 내무부, 행정자치부 등에서 근무했다.

전남도 행정부지사를 지낸 뒤 2014년 같은 당 이낙연 의원의 전남지사 선거 출마로 보궐선거가 치러진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에 나서 당선, 19대 국회에 입성했다.

특히 20대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유일하게 광주·전남 지역에서 승전고를 울렸다.

당시 호남에선 국민의당의 '안철수 바람'으로 민주당 후보들이 전멸하다시피 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맡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에 주력, 성과를 거뒀다는 평을 받는다.

전문성과 함께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갖춰 여야 간 원만한 합의를 끌어낼 적임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 담양(61)출생 ▲ 전남대 경영학과 ▲ 행정고시 24회 ▲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19∼21대 국회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