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은 ‘집콕’(집에 머물기) ‘방콕’(방역수칙 꼭 지키기) 하세요!
이번 추석은 ‘집콕’(집에 머물기) ‘방콕’(방역수칙 꼭 지키기) 하세요!
  • 장성투데이
  • 승인 2020.09.2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피하려면 대면 자제, 마스크 착용필수
보건소 및 장성병원 선별진료소 24시간 운영
황룡강 연꽃정원에 해바라기 식재…연휴기간 꽃구경 가능
집중 폭우가 휩쓸고 간 황룡강에 지난해(사진) 만큼은 아닐지라도 다가오는 10월 초부터 노란 해바라기를 구경할 수 있을 전망이다.
집중 폭우가 휩쓸고 간 황룡강에 지난해(사진) 만큼은 아닐지라도 다가오는 10월 초부터 노란 해바라기를 구경할 수 있을 전망이다.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눈앞까지 성큼 다가왔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는 우리에게 평범한 일상을 허락하지 않는다. 장성군은 추석연휴 기간 최대한 집에서 머물 것을 군민에게 당부했다. 인구이동이 빈번한 명절 기간, 코로나19의 확산 가능성이 무척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추석, 무조건 집에서 머무세요!”

장성군 방역 관계자는 “이번 추석연휴에는 최대한 집에서 머물러야 한다”면서 “부득이 외출을 해야 할 경우 실내‧외를 불문하고 항시 마스크를 바르게 착용하는 등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감기 증상이나 열감 등 코로나 감염이 의심된다면 장성읍 보건소(061-390-8333)나 장성병원(061-390-9119) 선별진료소를 통해 상담 및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장성병원 선별진료소는 연휴 동안에도 24시간 운영된다.

온라인 성묘서비스를 신청하지 못해 부득이 추모공원으로 성묘를 다녀와야 한다면 ‘추모공원 사전예약제’를 확인해야 한다. 장성군은 하루 추모객을 100팀, 한 팀당 3명 이내로 제한하는 ‘추모객 총량 예약제’를 실시할 방침이다. 예약기간은 오는 29일까지로, 전화(061-393-0985) 예약이 가능하다. 감염병 예방 차원에서 휴게실 이용과 음식물 섭취는 금지된다.

추석 연휴 ‘특별방역 점검기간’ 운영

장성군은 추석 연휴를 포함해 10월 11일까지 특별방역 점검기간을 운영한다. 상황반, 방역대책반, 점검반에 180명의 인력을 편성하고 빈틈없는 방역과 점검을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감염에 취약한 집단생활시설 14개소와 병‧의원 40개소에는 6급 이상 공무원을 1대 1로 지정해 방역상황을 전담 관리한다. 또 직접 면회는 제한하나 영상통화, 사진 전송 등 비접촉 면회는 지원한다.

PC방, 노래방 등 연휴 동안 이용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감염취약시설은 수시로 현장을 방문해 방역실태를 확인한다. 특히 연휴 기간 중 토‧일요일이 포함되어 있어, 관내 종교시설에 대한 핵심방역수칙 이행상황을 집중해 점검할 계획이다.

명절을 앞두고 대목을 맞을 황룡, 사창, 사거리시장은 매일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방역관리자를 지정해 관리한다.

옐로우출렁다리와 황금빛출렁다리, 아름다운 호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장성호 수변길은 안타깝게도 연휴 동안 폐쇄된다. 그밖에 홍길동 테마파크와 도서관, 체육관 등도 추석 연휴 운영이 중단된다.

추석 전 지급되는 재난지원금도 꼭 확인!

추석 전에 꼭 확인해야 할 것이 있으니, 바로 ‘재난지원금’이다. 오는 29일, 미취학 아동이 있는 가정에 특별돌봄지원금 20만원이 아동수당 계좌로 지급된다. 또 초등학생도 스쿨뱅킹을 통해 20만원이 지원된다.

그밖에 ▲최대 200만원 한도의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추석 전‧후 지급) ▲특수고용직 및 프리랜서 대상 2차 고용안정지원금 50만원 ▲청년특별구직지원금 50만원이 추석연휴 전에 지급된다. 자세한 사항은 새희망자금‧재도전 장려 콜센터(1899-1082), 고용노동부(1350)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병‧의원 및 약국은 ‘여기’…쓰레기 수거는 수‧금요일만!

추석 연휴 내내 장성병원 응급실(061-390-9000)은 24시간 운영된다. 그밖에 장성지역 내 대다수 병‧의원 및 약국이 연휴 첫날인 30일에는 문을 연다. 단, 운영시간이 다소 단축된 곳이 있으므로 미리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

추석 당일인 10월 1일에 문을 여는 약국은 장성읍 금성약국(061-393-3904)이 유일하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기타 날짜별 병‧의원, 약국, 보건지소‧진료소 운영 현황은 장성군청 누리집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하거나 장성군 보건소 예방의약팀(061-390-8331)으로 문의하면 된다.

추석연휴 기간 중 일반쓰레기 수거일은 첫날인 30일과 10월 2일(금요일)이다. 장성읍은 토요일(3일)에도 일반쓰레기를 수거한다. 또 11개 읍면 소재지의 음식물쓰레기는 30일과 3일에 수거한다.

장성사랑상품권 10% 할인… 연말까지 ‘쭉~’

한편, 지역화폐 장성사랑상품권의 10% 할인판매는 올 연말까지 계속 이어진다. 또 1인당 한 달에 50만원까지였던 판매 한도도 100만원으로 상향됐다. 가맹점 수 역시 장성 지역 내 1480개 점포로 늘어, 이용자 편의성이 한층 높아졌다.

올해 장성사랑상품권의 발행 규모는 총 275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14배 가까이 확대됐다.

장성사랑상품권 구입은 농협 및 축협에서 할 수 있으며, 구입 시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장성군은 지난 8월, 대표 가을축제인 황룡강 노란꽃잔치 취소를 결정하고, 삭감한 축제 예산 전액을 수해 복구에 투입했다. 하지만 노란꽃잔치 준비를 위해 미리 마련해 두었던 해바라기 모종과 꽃씨는 복구작업이 진행 중인 황룡강 일원 가운데 경관 훼손 지역 일부에 식재했다.

식재 장소는 황룡강 장안교에서 은행나무 식재지 사이의 연꽃정원 일대다. 약 10만 주의 해바라기가 심어져 추석 무렵이면 활짝 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