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장성군의회 첫 임시회 현장중계
2021년 장성군의회 첫 임시회 현장중계
  • 최현웅 기자
  • 승인 2021.01.25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군정업무보고가 의원들 군정질의 현장으로 돌변

코로나19 백신 접종시기, 군청사 주차난 해결 주문도
정책대안 제시보다 민원 해결책이나 궁금증 해소 급급
제 325회 장성군 임시회에서 주민복지과 박종호 과장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제 325회 장성군 임시회에서 주민복지과 박종호 과장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새해 처음 열린 장성군 의회 제325회 임시회에서 의원들은 최근 정치권과 일부 지자체에서 지급하거나 검토 중인 재난지원금 추가지원과 관련해 장성군의 지원 의사를 물었고 집행부는 현재 검토 중인 사안이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20일부터 시작된 2021년도 군정 주요업무보고에서 보건소는 코로나19백신에 대한 도입과 접종 시기에 관심이 집중됐다. 이밖에 김회식 의원은 장성군의 오랜 골칫거리인 군청사 주차난 해결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러나 집행부의 새해 군정업무보고 자리인데도 불구하고 마치 군의원들의 군정질의나 행정사무감사 자리인 것으로 착각, 집행부를 질타하거나 크고 작은 주문들을 쏟아내는 모습을 보여 여론의 핀잔을 받았다.

기획실

보편적 재난지원금 여부…재원 마련 어려워

의원들 다수가 군의 재난지원금 지급 의사가 있는지를 질문했다. 이밖에 예산효율성을 높이라는 주문도 있었다.

심민섭.차상현.이태신.김회식 의원 등은 군의 재난지원금 지급 의사와 재원마련책, 시기 등을 질문했고 답변에 나선 기획실 문경배 기획실장은 장성군도 현재 타시도의 움직임과 재정형편 등을 고려해 지급 논의 중에 있으나 지난해 입은 수해피해 복구 등의 예산 집행으로 당장은 집행이 어려울 것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심민섭 의원은 첨단3지구와 그린벨트 지역 내 주민들 피해를 최소화해줄 것을 주문했다. 김미순 의원은 사업실시설계 전 토지확보가 우선시 돼야 사업추진이 원활하다며 개선을 요구했으나 문경배 실장은 최대한 부작용을 줄이도록 하겠으나 사업추진 과정을 변경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차상현 의원은 국비보조사업을 더욱 많이 유치하라고 주문했다. 이태신 의원은 예산편성을 주먹구구식으로 편성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회식 위원장은 첨단3지구와 산업단지 등의 개발 후 혜택이 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남면과 진원면 주민에 대한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소통정보실

“축령산에 와이파이존 늘려 쾌적한 무선망을”

장성군에 대한 홍보강화와 와이파이존 확대 등을 주문했다.

심민섭 의원은 장성군 홍보도 좋지만 장성군 농산물에 대한 홍보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심민섭.차상현 의원은 축령산 와이파이 설치와 수변길 와이파이존 확대 등 장성군 관내 어디에서든 관광객과 지역민이 쾌적하게 무선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총무과

“주민자치위원회 위상 높일 방안은?”

인사이동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와 인구늘리기 방안 강구, 주민자치회에 대한 지원강화 등을 주문했다.

심민섭 의원은 잦은 인사이동으로 전문성이 결여될 뿐 아니라 특히 읍·면 주민들의 민원해결에 애를 먹고 있다며 보완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미순 의원은 인구늘리기에 대한 특색있는 사업발굴과 신생아 출생장려금의 신속한 지급 등으로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방안 등도 논의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상현 의원은 관변단체간 지원금 편차를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태신 의원은 인사의 편차가 심하다. 전문성이 제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형평성을 고려해 불합리한 인사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태신 의원과 김회식 위원장은 주민자치위원회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청년활동가를 키워야하며 이를 위해 군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주민복지과

“가용 예산 늘려서 복지에 투자해야”

의원들은 장성군 예산이 가장 많이 투입되는 복지예산을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는 주문이 이어졌다.

심민섭 의원은 복지예산이 계획적이고 알차게 쓰일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김미순 의원은 양육과 보육환경지원에 더욱 힘써줄 것과 다문화가정의 소통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줄 것을 주문했다.

이태신 의원은 가용예산을 늘려서라도 복지예산 전반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예산으로 책정된 복지예산이 적재적소에 투입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해마다 반복되고 있는 복지예산이 아닌 군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특색있는 예산편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차상현 의원은 시설에서 생활하는 청소년이 자립할 경우 이들을 도울 경제적 지원책 마련이 절실하다며 군이 이들 청년들에 대한 실태조사와 지원책 홍보에 적극 나서라고 주문했다.

김회식 위원장은 코로나로 타격을 입은 영세사업자들을 위해 카드결제와 상품권 사용 혜택을 강구해 줄 것을 주문했다.

문화관광과

“성산 5층석탑 관리보전방안 없는가?”

의원들은 장성군의 문화관광 시설물에 대한 홍보 및 보수관리를 주문했다.

심민섭 의원은 필암서원을 머물고 싶은 곳, 자랑하고 싶은 곳으로 만들어달라고 했다. 또 임권택시네마테크의 시설관리를 강화해줄 것을 주문했다. 김미순 의원은 파크골프장 건립이 미뤄지고 있다며 조속한 건설계획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태신 의원은 예산의 효율적 집행으로 낭비되는 예산이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차상현 의원은 성산의 5층석탑 관리보전방안에 대해 질문했고 고학주 과장은 현재 연구용역중인 사항으로 구체적 방안이 나오면 의회에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김회식 위원장은 홍길동테미파크의 운영방안 등 전반에 관한 논의가 더욱 필요하다고 말했다.

환경위생과

“장성의 대표 먹거리 개발 안되나?”

장성의 먹을거리 발굴과 환경오염 및 생활폐기물 관리방안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심민섭 의원은 관내 음식점에 대한 위생관리 강화를, 김미순 의원은 먹거리 활성화 방안을, 이태신 의원은 쓰레기 매립대책의 조속한 수립과 생활폐기물 관리방안 등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김회식 위원장은 내장산국립공원 백암산 명칭변경안에 대해 물었다. 문광섭 과장은 지난해 12월 용역조사가 끝났고 장성군은 이같은 용역조사를 바탕으로 중앙부처 등과 명칭변경 타당성에 대해 결과를 반영해 줄 것을 요청 중에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쓰레기 매립장의 건립방안도 조기에 착수해 달라고 주문했다.

재무과

“군청사 주변 주차장 해소 방안 어렵나?”

소득세 세수증가에 대한 질의를 했고 북이면과 군의회 청사에 대한 조속한 건립과 군청사 내 주차면 부족에 대한 해결책 강구를 촉구했다.

심민섭 의원은 첨단지구 편입 시 장성군의 세수확보와 인구 유입시 늘어나는 세수에 대해 물었다. 김미순 의원은 북이면과 의회 청사의 조속한 건립을 촉구했다. 김회식 의원은 군청사 내 주차난이 심각하다며 이에 대한 해결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보건소

“치매 예방대책과 육아지원책 절실”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는 보건소 직원들에 대한 노고를 격려하고 보건복지 향상과 취약계층 지원 및 관리강화를 주문했다.

심민섭 의원은 치매안심센터의 주요 업무와 치매예방책에 대해 질문했다. 김미순 의원은 난임부부에 대한 지원책 강화 및 출산 관련 예산의 대폭 지원을 촉구했다. 이태신 의원은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군의 대응과 재난대응 능력 등을 점검하고 보건소가 군민의 공공컨트롤타워의 역할에 충실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차상현 의원은 고령 어르신들이 백신접종에 큰 불편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회식 의원은 고혈압과 당뇨를 앓는 군민들이 지속적으로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병.의원과 유관기관이 데이터베이스화를 구축해 발빠른 대응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