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사 악취 때문에 못 살겠다" 대책 절실
“축사 악취 때문에 못 살겠다" 대책 절실
  • 최현웅 기자
  • 승인 2021.06.21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이면 달성·신평 주민대책위 결성
농가 ‘악취 저감책 한계’ 고충 토로
전원주택 입주자, 분양방침 항의

 

“악취 때문에 도저히 못 살겠어요. 비가 오거나 기압이 낮을 때는 역한 냄새 때문에 구토까지 나올 지경입니다”

장성 북이면 달성리와 신평리 주민들이 인근 축사의 악취로 인해 정상 생활이 어렵다며 하소연하고 있다.

북이면 달성리 인근에는 110여 마리의 젖소를 키우는 대형 우사와 바로 옆에 가축사료공장이 있다. 이곳과 조금 떨어진 곳에는 소규모 우사가 4곳이나 있다. 또 달성리 바로 앞 신평리 언덕엔 돈사가 자리 잡고 있다. 달성리는 그야말로 축사로 둘러 쌓여있는 셈이다.

그래서 모였다. 달성리와 신평리 주민들은 이들 축사 악취를 해결하지 못하면 더 못 견딜 지경이라며 ‘북이면 달성·신평리 축사 악취 해결을 위한 주민대책위원회(대책위원장 박동배)’를 지난 16일 결성했다. 이들 주민은 이날 마을 모처에서 해당마을 이장들과 피해를 호소하는 주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대책위원장과 부위원장, 사무국장, 간사 등을 선출한 뒤 앞으로 매주 만나 대책회의와 투쟁방향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대책위는 “한 마을에 사는 이웃이기에 그동안 심한 악취에도 웬만하면 견디며 참으려 했지만 마을 음식점과 주유소 등에서도 악취 때문에 손님들이 왔다가 인상을 쓰며 되돌아가는 모습을 수차례 봤다. 어떤 이웃은 땅값 떨어질까 우려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신평리 전원주택에 거주하는 대책위 주민은 “장성군이 전원주택을 분양할 때 홍보물을 통해 돈사를 이전하겠다는 말만 믿고 입주했는데 돈사 이전이 어렵다고 하니 이미 입주해 온 주민들은 어찌 살라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박동배 위원장은 대책위의 요구사항으로 마을 인근 축사들에 대해 조속히 악취저감시설을 설치해줄 것을 요구하는 한편 이 같은 요구가 지켜지지 않을 경우 장성군 외곽지역에 대규모 축사시설 집적단지 등을 조성해 줄 것을 군에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악취에 항의하는 주민 70여 명으로부터 연대 서명을 받은 데 이어 공공기관에 보낼 탄원서를 작성해 놓은 주민들도 20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마을의 주유소와 음식점은 수개월 전부터 이용 고객들에게 축사 악취에 항의하는 고객들의 서명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신평리에서 돈사를 운영하는 김 아무개 씨는 “돼지사료에 악취 저감제를 섞어 공급하고 축사 환경개선을 위해 정기적인 청소를 시행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 씨는 최근 일고 있는 악취 민원에 대해 “정당한 보상만 받을 수 있다면 언제든 이전할 용의가 있다”며 “본인들이야말로 악취 저감을 위해 누구보다 노력하고 있다”고 강변했다.

달성리 젖소사육 농가 최 아무개 씨 역시 “저감시설 연구소의 컨설팅을 받아 우리에 차광막을 설치했으며 유산균제와 살균제를 사료와 배합해 공급하며 정기적으로 200평당 1포씩 바닥에 미생물제를 깔아 놓는 등 악취 저감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최 씨 역시 “이전만 할 수 있다면 그 누구보다 먼저 하고 싶다”면서도 “이전할 장소와 비용은 누가 책임질거냐”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장성군 환경위생과 관계자는 “민원이 들어오면 수시로 달려가 냄새 포집에 나서는 등 주민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냄새는 시간과 기압 등의 영향으로 매시간 농도가 다를 수 있어 허용기준치에 미달하는 수치라면 군도 제재할 방법은 없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이어 달성리 주민들의 대책위 결성에 대해 군은 민원제기를 받은 적이 없어 특별한 대응책은 없다면서도 집단 움직임이 있다면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평리 전원주택과 관련해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2014년 11월 진행된 분양계약서에는 ‘사업부지 인근은 자연부락으로 가축사육시설(돈사-이격거리 230m) 등이 존재’라는 문구가 기재돼 있다”고 밝혔다. 이후 2017년 현재의 돈사를 이전하고 그곳에 새로운 전원주택을 건립하려 했으나 부지조사과정에서 문화재 매장과 토지매입비가 상승해 결국 무산됐다고 밝혔다. /최현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