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 지방선거 출마자 불법현수막 강력 근절책 절실
장성 지방선거 출마자 불법현수막 강력 근절책 절실
  • 김영균 기자
  • 승인 2021.11.15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받고 철거하면 다음날 또 ‘붙이고 떼고…’ 악순환

전담직원 없는 11개읍·면, 인력난 호소 “해도 너무한다”
장성군수 출마자들이 경쟁하듯이 내걸고 있는 불법 현수막의 실상들. 교통요지는 물론 시골 마을 입구까지 내걸려 환경공해라는 지적까지 일고 있다.
장성군수 출마자들이 경쟁하듯이 내걸고 있는 불법 현수막의 실상들. 교통요지는 물론 시골 마을 입구까지 내걸려 환경공해라는 지적까지 일고 있다.

 

시도 때도 없이 나붙는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불법 현수막이 지역사회 골칫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장성 관내 주요 교통로를 비롯 관공서 부근, 도로변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나붙어 홍보전략을 뛰어넘어 환경공해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일부 출마자 측에서는 심야시간을 이용해 불시에 부착하고 행정기관은 다음날 또 철거하는 ‘붙이고 치우고’의 악순환이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현수막 게시자의 색출과 강력한 처벌이 절실하다는 비난이 나오는 이유다.

지난 9월 추석 연휴를 맞아 내걸기 시작한 출마자 현수막이 11월까지도 줄을 잇고 있다.

장성 곳곳에는 11월 11일 ‘농업인의 날’을 전후해 현수막이 나붙었고 수능을 앞 두고는 수능 격려 차원에서 인사말과 사진을 넣은 현수막이 걸렸다.

이 때문에 읍.면 공무원들은 불법 현수막 신고 전화 응대와 철거작업에 매달려 본연의 업무는 엄두도 못내고 있다.

11개 읍면 공무원 수십 명이 동원돼 수거·폐기한 현수막은 지금까지 수십대 분량이다.

현수막에 쓰이는 원단의 대부분은 플라스틱 원료인 합성수지 재질로 태우면 이산화탄소는 물론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이 배출된다. 땅에 묻어도 화학염료가 흘러나와 토양이 오염되는 환경공해의 주범이다.

신고 전화를 받고 수거에 나선 공무원은 “해도 너무한다. 장성 전체로 보면 하루에 수백장도 넘는 것 같다. 지역민들이 엄청난 불쾌감을 호소하고 있다. 정치인의 바람직한 행동이 아닌 것 같다”고 한탄했다.

담당 공무원은 불법 현수막 처리 대책에 대해서 “현수막 의뢰자는 처벌규정이 없고 현수막 제작, 설치업자만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처벌조항이 문제다. 그런데다 심야에 불시 부착하기 때문에 제작자나 부착자를 잡을 수 없어 안타깝다”고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장성읍에서 택시에 종사하고 있다는 김 모씨는 “군수 해보겠다는 분들의 얼굴이 박힌 현수막을 매일 목격한다. 지겨울 정도다. 특히나 청와대행정관 출신이라는 후보는 시골 조그만 마을까지도 곳곳에 현수막이 보이는 걸로 보아 도대체 장성군 전역에 몇천장을 내걸었는지 또 그 비용은 얼마일 지 상상이 가지않는다. 그걸 다 치우는데 우리 세금이 들어갈 것인데 심각한 문제다”라며 강력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거에 대비해 인지도를 높이고 지지를 호소하는 것이 시급하겠지만 법을 지키고 준수해야 될 사람들이 불법 현수막을 내걸어 불법을 조장해서는 안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최근 전북지역 군산시, 익산시, 무주군 등은 시장·군수 입후보자들이 JTV전주방송,전북환경운동연합,자원순환사회연대 등과 함께 협약식을 갖고 불법 현수막을 걸지 않기로 합의했다.

지역민들은 장성 시민단체들과 언론기관이 함께 나서 근절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김영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