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말대꾸 해?"...농협 이사가 전무 폭행
"왜 말대꾸 해?"...농협 이사가 전무 폭행
  • 최현웅 기자
  • 승인 2022.01.24 14:02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양사농협 선임이사 조합장실에서 뺨 때리고 화분까지 들어

노조, “평소 직원들을 어떻게 생각했으면?”...강력 투쟁 예고

조합장, “피해자와 논의 거쳐 민·형사상 피해 반드시 물을 것”

평일 한낮 농협조합장 사무실에서 농협 이사가 전무를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폭행의 이유는 어이없게도  업무관련 대화도중 말대꾸를 해서 기분을 상하게 했다는 것.

S모 이사는 백양사농협 이사와 감사 등 임원을 10여년 간 지냈다.

지난 19일 장성 백양사농협은 올 첫 이사회가 열렸고 이사회 직후 임원진들은 점심 식사와 함께 낮술도 곁들였다. 이후 식사자리를 끝낸 S이사는 사무실로 들어와 조합장실로 김 아무개 전무를 불러 업무관련 대화도중 말대꾸를 했다는 이유로 따지며 뺨을 때리고 발로 찬 후 화분을 들었다 놓으며 위협을 가했다는 게 주변 직원들의 목격담이다.

피해를 입고 병원에 입원 중인 김 아무개 전무는 당시 받은 충격 여파로 취재진과 직원에게 어떤 설명도 꺼리고 있다.

백양사 농협은 사건 다음날인 20일 오후 긴급이사회를 소집, 대응 방안과 폭행사태에 대한 S이사의 책임 논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이 발생하자 백양사농협노동조합(지부장 박대현)은 19일 농협중앙회에 이 같은 사실을 알리고 감사청구를 신청했다.

박대현 지부장은 “그동안 임원들이 직원들을 얼마나 무시하고 갑질을 해왔으면 대낮 업무시간에 직원을 대표하는 전무를 폭행하는 사태가 벌어졌겠는가?” 되물으며 사태 해결 시까지 본조(광주전남지역농협민주노동조합)와 연대해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폭행 당사자인 S이사에 대한 조합원 제명과 함께 재발 방지 약속 등을 내걸고 백양사 농협 인근에서 1인 시위를 펼쳐나갈 방침이다.

백양사 농협지부노조와 함께 항의시위를 계획 중인 광전지역농협노조 윤영대 사무국장은 “농협 내 임원과 직원 간 폭행사건은 최근 몇 년 새 광주전남 수 곳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전제한 뒤 “근본적 문제는 비대해진 농협 임원들의 권력 집중과 이를 견제하지 않는 농협중앙회의 시스템 부재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윤 사무국장은 이어 “직원들의 임용 및 퇴직 등 인사권 전반을 쥐고 흔드는데다 농협법에 명시된 불합리한 조항들이 지금의 사태를 불러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백양사 농협 장영길 조합장은 장성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어떠한 이유에서든 폭행은 용납될 수 없다. 더구나 조합장 부재 시 조합장이나 다름없는 전무를 조합장실에서 폭행했다는 것은 용납될 수 없는 행위”라며 “쉽게 넘어갈 사안이 아니라”고 밝혔다.

백양사 농협은 오는 28일 정기총회 및 결산을 앞두고 있다. 이날 본점 3명, 북하지점 3명, 여성이사 1명 등 총 7명의 이사진을 뽑는 선거도 같이 치르는데 S이사는 후보 등록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 이사와 감사는 횟수의 제한이 없어 무제한 연임도 가능하다./최현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성군민 2022-01-27 08:27:56
세상에 이런일이 사법기관에 적절한 조치가 이뤄져야 라고 봅니다. 시국이 어느 시대인데 폭력을 행사를 하는 것은 무식한 짓이라고 봅니다. 향후 후솟 기사 부탁 합니다.

또다른이 2022-01-25 06:20:20
왜 그랬을까?
한대도 아니고 왜 계속 때렸을까 대화로 해야지...
한대도 아니고 왜 맞고 있었을까 도망치기라도 해야지...
진짜 말대꾸가 다일까?
뭔가 모르는 숨겨진 사연이 있는 것인지...
오랜동안 둘도없이 친밀하게 지냈다고 하던데...,

나그네 2022-01-24 23:24:06
술 마시고 기억 안난다고 하면 끝이되는 세상이네...
에헤야디야~
이런 모질한 촌놈의 새끼.
나이 쳐먹고 한심하다.
이런넘은 조합차원에서 형사고발해서 깜방 맛을 보려줘야 할 듯.
그나저나 감투가 병이다 병~!

똠방각하 2022-01-24 23:21:02
지 새끼도 직장생활 하는 직원이거나 사회생활 하는 사람일텐데....
단위농협 이사 감투가 촌놈들한테는 큰 감투구나.
지역사회에서 살면서 쪽팔리는 짓 했네.
쪽팔리니 그냥 이승과 이별을 하심이 어떤지 묻고잡네.

군민 2022-01-24 21:53:41
조합원 제명이 답이네 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