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조합장 선거 ...진원농협
3.8 조합장 선거 ...진원농협
  • 백형모 기자
  • 승인 2023.02.06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선 장성군의원 출신 박광진과 현 정병철 조합장‘팽팽한 2파전’

여직원 추행파문으로 농협 이미지 추락 ‘조합장 책임론’ 등장

진원농협, 남면로컬푸드 매장에 공동투자 주유소 설치 의결 '관심사'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진원농협 조합장선거는 현 정병철 조합장과 전 장성군의원 3선 출신인 박광진 도전자(가나다 순 표기)의 팽팽한 2파전으로 치닫고 있다.

진원농협 선거는 수성과 도전자 사이의 대결장이기 때문에 당연히 현 조합장의 성과와 과오에 대한 지적이 선거전의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올해 초 불거진 여직원에 대한 성추행 파장은 정 조합장이 직접 관여한 것은 아닐 지라도 조합의 최고 경영책임자로서의 책임론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진원농협의 생리를 잘 알고 있는 조합원들은 정 조합장이 오래전부터 진원면에 주소를 두고는 있으나 요건을 갖추기 위한 형식적일 뿐, 광주에서 출퇴근 형식을 취하고 있어 이것은 주민등록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등록법은 30일 이상 거주할 목적으로 해당 지역에 거소를 가진 사람을 주민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조합원들은 “보통 사람도 아닌 조합장으로서, 내 고향에 뿌리박고 살 각오가 돼 있고, 어떤 형태로는 지역에 도움을 주는 것이 리더의 자격 아닌가”라고 반문하고 있다.

진원농협은 정기이사회 의결을 통해 남면농협과 합의문을 작성하고 남면로컬푸드 매장이 들어서 있는 진원면 산정리 284-8번지 일대의 땅을 남면농협에 양도하고 바로 옆의 산정리 284-11번지는 남면농협과 공유지분으로 활용키로 했다. 이곳에 진원농협 60%, 남면농협 40%의 지분으로 공동투자하여 주유소를 설치하고 진원농협이 단독 운영권을 갖도록 명문화 하고 이윤은 지분율로 분배토록 했다. 주유소 설치, 운영은 진원면과 남면 지역민들의 오랜 숙원사업 이었기에 이번에  성공을 가둘 수 있을 지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번 진원농협조합장 선거는 1,037명의 조합원이 현 조합장의 경영철학을 인정할 것인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는 농협을 개혁과 혁신의 눈으로 바라볼 것인 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 편집자 주

<독자 여러분께 알림>

2월 6일자, 본보 기사에는 진원농협이 이사회 결의없이 합의문을 작성, 남면로컬푸드 매장에 양도양수 한 것으로 보도됐으나 이사회 의결을 거친 것으로 확인돼 바로잡습니다.  독자여러분과 정병철 조합장 당사자에게 깊은 사과를 표합니다.

박광진(60) 전 장성군의원

“현장에서 문제와 답을 찾는 일꾼 조합장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진원농협은 변화와 혁신을 모르는 조합이었습니다.

경영진이 어떤 변화와 색깔도 없고, 하위 직원들과 소통도 없이 월급만 받는 위치에서 안주하면서 현실을 바라보면서 ‘누군가는 진원농협을 살려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미래 시대를 예측하며 변화와 개혁을 추구하는 것이 진원조합의 살길이라고 확신합니다. 저 박광진이 할 것입니다. 저는 3선의 장성군의원으로 이미 지역사회에서 검증을 받았습니다.

강인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직원들과는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며 조합원들의 의사가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든지, 어떤 조합원이든지 조합장 문을 두드리면 맨발로 뛰어나가 반기는 조합장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모든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으로, 조합장실에 앉아 있기보다 현장에 나가 문제와 해답을 동시에 찾는 일꾼이 되겠습니다.

불평하고 찡그리는 조합이 아닌, 웃음이 넘치며 칭찬받는 농협으로 만들어 내겠습니다.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1. RPC의 지분 44.25%를 갖고 있는 진원농협은 적자냐 흑자냐에 따라 당기순이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매년 흑자로 전환 없이는 진원농협의 미래도 없다는 각오로 소유지분율을 장성 7개 농협의 자산비율로 추진하고, 당장 지분율에 의한 운영진의 구성과 내부통제강화, 경영의 투명성 확립 및 사고미연방지 등의 시스템을 만들고 주관농협으로서 진원농협 자체감사도 감사할 수 있도록 하고 조합원도 운영에 참여시키겠습니다.

2. 광주첨단3지구 개발은 진원면의 관할에 아파트단지와 상업지역이 들어올 예정으로 그곳에 신용사업을 진출시키고 인근 싼 땅 진원면의 그린벨트에는 로컬푸드 매장을 만들어 조합원들은 생산에만 전념하고 판매는 조합이 책임지는 농협을 만들겠습니다.

3. 경제권·생활권이 동일한 진원면과 남면농협이 합병하여 규모와 범위의 경제를 실현하겠습니다. 합병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원과 경비를 절감하며, 조합원에 대한 무한 봉사와 써비스의 질을 높여 조합원에 만족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조합장직을 내려놓겠다는 각오로 임기 내에 남면농협과 합병을 강력하게 추진하겠습니다.

<공약>

▲지역농업 실태조사와 조합원 의견수렴으로 조합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조합의 비전과 희망을 만들겠습니다.

▲조합과 중앙회 및 관계기관의 농협 관련 주요자료(조합 경영자료, 중앙회 지침과 공문 등)를 조합원·대의원·임원들이 상시 볼 수 있게 비치해 놓고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조합 예결산서를 대의원(조합원)에게 알기 쉽게 제공하고 작목반이나 사회단체원들이 대의원이나 임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당연직 제도를 도입하여 양심적이고 능력 있는 조합원들이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조합원 중심 조합을 만들겠습니다.

▲지자체과 함께 지역농업 발전에 앞장서고, 의료, 복지, 문화 등 조합원 종합복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조합원에게 질 좋은 농자재와 생활용품을 싸게 공급하기 위해 중앙회 계통구매 계약 내용을 공개하고 개혁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영농조합법인, 일반협동조합 등 생산자 조직을 경영하거나 종사하는 사람의 조합 임원·대의원 출마금지 규정을 삭제하도록 농협법 개정에 앞장서며 이사회에서 논의하여 실제 우리농협과 경쟁관계가 아니면 출마토록 하겠습니다.

▲농산물 인터넷판매부서를 신설하여 직거래 및 판매처 확대로 농가의 수취가격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농약 및 영농자재 매입단가를 낮춰 가격 인하로 농가 농업경영비를 절감토록 하겠으며 영농자재 농가배달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자체와 협력하여 아열대작물을 신규 소득작물로 발굴하여 사업비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조합경영에 대하여 대학교수, 기업인, 작목반대표, 농협임원등 각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농협발전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의견을 수렴, 이사회 안건으로 채택한 뒤 농협 최고 의결기관인 대의원회의 결정에 따르겠습니다.

▲도시가스 공급이 늦은 진원면에 첨단3지구 개발이 끝나기 전에 진원농협이 협력하여 공급되는 것을 추진하고 조합원들에게는 농협에서 지원하는 방법을 찾겠습니다.

<학력 경력>

▲진원초, 장성남중 졸업

▲광주 대동고 졸업

▲송원대 전자과 졸업

▲광주대 인문대 법정학부 행정학과 졸업

▲진원농협조합원(1981년)

▲(전)장성군4-H연합회장

▲(전)장성군청년회의소 회장

▲(전)장성군의회 4·5·6대 의원(2002년, 2006년, 2010년)

▲(현)대양건설주식회사 임원

▲(현)진원면 주민자치위원

정병철 (62) 현 진원농협조합장

<출마의 변>

“깨끗한 새 일꾼, 약속 지키는 조합장 되겠습니다”

일하고 싶습니다.

조합원님 모두가 행복한 진원농협을 위해서, 새로운 도약을 위해선 확실한 일꾼이 필요합니다.

투명한 경영,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신규 사업 진출과 우리 지역 신산업 발굴을 통해 지역농협으로서 역할 변경 기틀을 마련하여 진원농협의 안정적 번영을 실현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먼저 첨단 3지구 개발에 발맞춰 신용, 경제사업장을 진출시켜 사업 증대와 위상을 높이겠고, 로컬푸드 매장 내에 유휴부지(330 평)의 사업성을 신중히 검토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은 최대 소비자본 중 하나인 첨단지구와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진원면의 체계적인 농특산물 유통·판매시스템 구축을 통해 우리지역을 방문하는 대도시 젊은층 등 소비고객에게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겠습니다.

농업인과 가장 가까운 지역농협이 중심이 되어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고 행정과 함께하는 농협 역할론을 만들겠습니다.

깨끗한 새 일꾼, 약속을 지키는 사람, 조합원과 함께 오직 한 길, 해 본 사람! 잘 할 사람! 더불어 행복한 농협 반드시 실현 시키겠고, 희생과 봉사 열정과 능력으로 잘사는 진원농협 만들고 싶습니다.

농협조합장은 개인의 부, 명예보상과 영달을 위한 자리가 아닙니다. 조합원분들의 노고와 어려운 현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농민 조합원에게 꿈과 희망, 감동을 드리는 행복 전도사가 되고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믿을 수 있는 농협으로 한 걸음을 저와 함께 한다면 달라진 농협을 기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요 정책>

▲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농협

▲조합원과 소통하며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에 반영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며 투명한 경영으로 함께하는 농협 구현

▲후계농업인들이 안정적으로 농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 구축과 기틀 마련

▲정도경영과 내실경영을 통하여 불필요한 예산을 절감 또는 삭감하여 경영이익 극대화

▲교육지원사업비를 최대한 확충하여 조합원의 실익 제공

▲첨단 3지구 내 신용사업 및 경제사업 진출을 위한 토대 마련

<주요 공약>

<신용사업 부문>

▲수익성과 안전성을 기조로 조화로운 자금운용

▲직원의 역량강화로 금융 건전성 제고

▲신용카드, 보험사업등 비이자 사업부문 사업확대

▲대손충당금 적립 비율 증대

▲여, 수신 사업량 매년 10% 이상 성장 틀 마련

▲<지도 복지 부문>

▲중, 소농을 위한 농.작업 대행사업 확대

▲벼 육묘 운송료 지원 확대

▲65세 이하 전 조합원 독감 무료 예방접종

▲조합원 및 조합원자녀 장학금 확대 지원

▲마을회관 입식 테이블 및 의자 설치 지원

▲여성 조합원 문화 생활사업 발굴 육성

▲원로조합원을 위한 복지지원 사업 확대

▲농업인 안전보험 가입비 지원

<경제 분문>

▲각종 영농자재 환원사업 품목 및 보조 지원 확대

▲영농자재 취급품목 다양화

▲농협 택배 사업 확대 운영

▲원로 조합원을 위한 농자재 배달 시행

▲원예사업발전 차세대 ICT 빅데이터 기반구축

▲언택트 시대 맞춤형 소규모농가 온라인마케팅 비용 지원

▲진원면 쌀 산업 다양화 및 식량정책 추진

▲시설원예농가 수정 벌 지원(지자체협력사업)

▲영농회별 벼 간이육묘(경화)장 설치사업 시행

▲트랜드변화 대응 전략적 신소득 시설과수단지 조성

<학력 경력>

▲광주 금호고 졸업

▲조선이공대학 기계과 졸

▲전남대학교 농과대학 최고경영자과정 2년 수료

▲(전)진원농협 영농회장, 대의원, 이사, 감사

▲(전)진원면체육회 사무국장, 상임부회장

▲(전)진원동초교 운영위원장

▲(전) (사)한국농업경영인장성군연합회 사무국장, 감사

▲(전)새마을지도자 진원면협의회장

▲(전)농어촌공사 장성,함평지사 운영대의원

▲(전)민주당 진원면협의회장

▲(현)진원농협 조합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