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 도의원, “반도체 특화단지 광주·전남 지정” ‘촉구’
정철 도의원, “반도체 특화단지 광주·전남 지정” ‘촉구’
  • 최현웅 기자
  • 승인 2023.03.1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은 ‘국가균형발전·성장 잠재력·입지 최적 여건’ 구비

산업통산자원부, 지난달 27일 신청마감, 올 상반기 지정 예정

 

전남도의회 정철 의원(더불어민주당, 장성1)이 대표 발의한 ‘반도체 특화단지 광주·전남 지정 촉구 건의안’이 8일 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이번 건의안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난 2월 27일에 신청 마감한 ‘반도체 특화단지 공모사업’과 관련해 반도체 특화단지의 최적 입지를 갖춘 광주·전남에 지정할 것을 촉구한 내용이다.

정 의원은 “그동안 반도체산업은 수도권·충청권을 중심으로만 육성되어 지역 불균형의 원인이 되었다”며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 수도권 외의 지역을 우선 고려하고 미래 국가 반도체산업을 이끌 수 있는 성장 잠재력을 가진 지역이 어디인지 숙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주·전남은 국내 유일의 RE100 실현과 광역자치단체 제1호 상생사업, 풍부한 용수와 즉시 착공 가능한 부지 확보, 전력·인공지능·자동차 산업 분야 연계 등 최적의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시도민의 염원인 반도체 특화단지가 광주·전남에 지정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출한 계획서에 대해 전문위원회의 사전검토, 평가 등을 거쳐 상반기 중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반도체 포함)를 지정할 계획이다.

정철 의원 등 전남도의회 61명의 의원이 발의한 반도체 특화단지 광주·전남 지정 촉구 건의안의 주용 내용을 살펴보면 “광주전남이야말로 △반도체 특화단지의 최적의 여건을 갖췄으며 △지방소멸 위기 대응과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할 수 있고 △지자체 상생모델로 우뚝 설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와 함께 광주·전남은 △민선8기 상생1호 사업으로 부지가 마련돼 있어 즉시 착공이 가능하고 △해상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가 풍부해 RE100실현이 국내에서 유일하고 핵심 인프라인 용수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으며 △전남대, 광주과기원(GIST), 한국에너지공대 등 반도체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우수대학이 많아 반도체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