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총선 ‘1년 앞으로’ 담양.함평.영광.장성 지역구
내년 4월 총선 ‘1년 앞으로’ 담양.함평.영광.장성 지역구
  • 백형모 기자
  • 승인 2023.04.17 11: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개호 3선의원에 맞설 당당한 도전자 “누가 떠오르나?”

최형식, 이석형, 김선우, 김영미, 박노원 등 도전장

내년 4월 10일에 치러지는 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

현재의 선거구에 변화가 없다면 광주는 8명, 전남은 10명의 국회의원을 뽑는다. 담양·함평·영광·장성으로 묶여진 이 지역 국회의원 선거 역시 지역민 최대의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정당 공천과정을 감안하면 약 10개월 정도 남았다. 결코 멀리 남아있는 선거가 아니다.

역사가 도전과 응전의 기록인 것처럼, 여의도 입성에도 지키려는 자와 도전하는 자와의 끊임없는 대결장임에 틀림없다.

민심은 안정보다 오히려 변화를 요구하는 경향이 많다.

2000년도 이후 광주·전남지역 역대 총선 현역 물갈이 폭은 16대 61%, 17대 66%, 18대 52%, 19대 35%, 20대 47%, 21대 83% 등을 기록했다.

야권연대로 치러진 19대와 현역 중진들이 대거 국민의 당 바람을 타고 살아남은 20대 총선을 제외하면 총선 때마다 절반 이상이 새 인물로 바뀌었다. 특히 3년 전 치러진 21대 총선에서는 18명의 지역구 의원 중 무려 15명이 교체됐다.

현역 의원 입장에서 볼 때, 어느 곳도 안전할 수 없고, 어느 상대도 만만한 것이 없다. 잠시도 한눈 팔 수 없는 것이 정치판이다.

3선 경력에 빛나는 이개호 의원이 버티고 있는 우리 선거구인 담양함평영광장성 지역 밑바닥은 어떤 기류가 흐르고 있을까?

현역 호남 최다선인 4선에 성공할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인물의 시대를 열 것인가. 어떤 도전자들이 꿈틀거리며 지역민들은 어떤 인물에게 손을 들어 줄 것인가. 지역민심의 밑바닥을 들여다본다.

현재까지는 이개호 의원이 4선 도전장을 확실히 내밀고 있는 상황에서 최형식 전 담양군수, 이석형 전 함평군수, 장현 전 교수, 박노원 전 청와대 행정관, 김선우 SW미디어그룹대표, 김영미 동신대교수 등이 의지를 물밑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

이개호 의원이 차기 지방선거에서 전남도지사 출마를 기정사실화하고 있어 그 행보가 총선에 어떤 영향을을 끼칠지 주목된다. 출마 예상자를 찾아간다 (순서 무순) / 편집자 주 

이개호 현역 국회의원

 

‘전남 현역 최다선 의원 위상 탄탄’ 경력·경험 압도적

전남 현역 국회의원 가운데 유일의 3선 경력을 자랑하는 이개호(59년 생) 의원은 어느 지역구보다 탄탄한 지역구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2016년 치러진 20대 총선에서 신당인 ‘국민의당’이 출범하며 광주전남 대부분을 싹쓸이 할 때도 지역구 중 유일하게 더불어민주당으로 당선될 정도로 공고한 지지기반을 확립하고 있다.

하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보듯 광주전남 현역 의원들에 대한 부정적 시각들, 말하자면 새 인물로 교체되면 좋겠다는 비율이 50%를 넘고 있다는데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이개호 의원은 행정고시 출신으로 전남도청에서의 다양한 공직 경험과 3선의 그 동안 정치 활동, 현재 민주당 내에서의 공천TF단장의 역할 등 가히 도전자들이 쉽게 넘지 못할 위상을 확보하고 있다. 게다가 올 연초에 4개 지역을 순회하며 펼친 의정보고서 활동에서 다양한 민심들을 만나며 그 건재함을 확실히 알렸다. 총선이 다가오면서 대부분의 주말을 지역에서 소화하고 있을 정도로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이 의원은 3년 뒤 있을 지방선거에서 전남도지사 출마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어 이런 점들이 지역민들에게 어떻게 비춰질 지 관심사가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병이다 2023-04-17 14:53:51
군수 국회의원 그담은 도지사나오것네?
저정도면 병이다ㅋㅋ
대통령도 나오고 군의원 도의원도 나올라믄 70살까진 살아야긋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