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장애학생 원스톱 지원 협의체 운영
전남교육청, 장애학생 원스톱 지원 협의체 운영
  • 장성투데이
  • 승인 2023.04.2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관기관 참여 중증장애학생 교육.훈련.취업 연계. 협력"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14일(금)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중증 장애학생의 자립과 사회통합을 위한 ‘장애학생 원스톱(one-stop) 지원 협의체’의 기관 간 연계·협력을 다짐하는 자리를 가졌다.

‘장애학생 원스톱 지원 협의체’는 중증 장애학생의 교육-훈련(재활)-취업(자립)의 원스톱 지원을 위해 전남교육청과 지역사회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여해 만든 협의체이다. 특수학교(급), 거점특수교육지원센터, 전남도청, 장애인고용공단, 직업능력개발원, 장애인복지관,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장애인부모연대 등 관계자 32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중증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 및 취업지원, 문화예술·체육 분야에 흥미와 적성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연계 사업의 개발·운영 및 사업체 발굴 등에 대한 협력 방안이 중점 논의됐다.

각 기관은 장애인 일자리, 취업지원, 훈련(체험) 프로그램, 주간보호, 취업 후 적응지원, 평생교육, 관련 서비스 등 주요 사업을 안내하고, 신설·증액된 사업에 대해 적극 홍보했다.

학교에서는 중증 장애학생의 진로교육과 다양한 직무개발, 직업체험 기회의 확대를 요청했다. 또한, 문화예술·체육에 흥미와 적성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연계 사업 개발과 사업체 발굴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원스톱 지원 협의체는 앞으로 중증 장애학생의 진로직업 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취업지원 서비스 확대를 위해 유관기관 간 소통과 정보공유의 기회를 확대하며,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한 적극적인 협력을 다짐했다.

정선영 중등교육과장은 “도교육청은 모든 장애학생이 장애 유형과 정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교육과 사회참여 기회를 갖고, 더 많은 중증 장애학생이 사회의 일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연계·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