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핵심 공약]‘버스 준공영제’ 실시 초읽기
[민선7기 핵심 공약]‘버스 준공영제’ 실시 초읽기
  • 최현웅 기자
  • 승인 2018.07.1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국토부도 준비 중’ 9월중 관련 방안 제시

유두석 장성군수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버스준공영제실시를 공약으로 내건 뒤 관련업계와 운수노조, 지역민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장성군이 어떠한 방식으로 준공영제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5일 장성군 관계자에 따르면 “유두석 장성군수가 지난 지방선거 공약에 버스준공영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늦어도 오는 9월 중에는 사업시행에 관한 연구와 조사 사례 등이 제시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토부가 이달 초 전국 버스준공영제를 도입을 위해 늦어도 내년 2월까지는 연구용역결과를 발표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에 따라 조만간 지자체에 대한 정부의 지원방안도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장성군도 타 시도 벤치마킹 등을 통해 구체적 운영 방안을 면밀히 검토하여 내년 상반기에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반응이 전해지자 관내 유일한 버스업체인 장성군민운수와 노동조합은 반가운 기색을 나타내면서도 군이 어떠한 방안을 제시할지 잔뜩 기대하고 있는 모습이다.

장성군민운수 관계자는 “해마다 적자에 시달리는 업체의 입장에서 준공영제가 도입되면 그야말로 가뭄의 단비 같은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며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군민운수 노조의 입장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군민운수 노조 최영채 지부장은 장성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지역민의 발이나 다름없는 서민의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는 ‘공공의 가치재’로서 보호하고 지켜져야 할 것”이라면서 “공영제나 준공영제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서도 올 연말까지 전국의 모든 지자체에 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대한 플랜을 제시할 것으로 안다.”면서 “준공영제가 안착되면 운수노동자들의 삶의 질 향상뿐 아니라 외진 곳에 거주하는 지역민들이 소외받지 않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노동자의 고용보장으로 서비스의 질 또한 나아지지 않겠느냐”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전남에서는 현재 신안군이 버스완전공영제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