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도 잘못하면 수사 받아야 마땅하다
언론도 잘못하면 수사 받아야 마땅하다
  • 장성투데이
  • 승인 2018.05.0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일보 압수수색 거부를 보며-

얼마전 조선일보사 앞에서 TV조선 압수수색과 관련해서 경찰과 기자들이 대치하던 장면이 국민의 관심을 모았다.

경찰이 인터넷 댓글 여론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필명 드루킹김 모씨가 운영한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에 무단 침입해 태블릿PC, USB 등을 훔쳐간 혐의를 받고 있는 TV조선 기자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조선일보사 편집국 건물 내 TV조선 사무실 입수수색을 시도하자 수십 명의 기자와 직원들이 건물 입구를 막아선 것이다.

결과적으로는 TV조선 압수수색이 무산됐다.

문제는 여기서 부터다.

경찰은 "언론탄압 결사반대"라는 벽에 부딪혔다.

조선일보는 취재를 이유로 타인의 사무실에 무단 침입해 자료를 훔쳐가는 일에 대해서는 잘못된 부분이 있음을 인정한다고 한마디 했다.

그러나 언론사가 이것으로 책임을 다했다고 볼 수 있을까?

엄연한 절도 행위를 저질러 놓고 이에대한 진상규명을 하려는 경찰에 대해 언론탄압이라고 목청을 높이는 일이 옳은 것인가.

이에대해 표창원 의원(민주당)이 몇가지 질문을 조선일보사에 던졌다. 그 질문들은 매서웠다.

표 의원은 먼저 "언론의 자유는 언론사의 자유나 기자의 특권이 아니라"고 했다. "국회, 정부기관, 심지어 군부대와 국정원은 물론 성역인 종교 시설도 범죄 혐의와 연루되면 압수수색 받는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선일보사의 과거를 이렇게 꺼내들었다.

예전에 노사분규 중 발부된 영장이나 농성 대치 중 집행되는 영장에 대해 거부하고 집단 저항 사례들이 있었다. 그럴 경우 <조선일보>는 예외없이 노조나 시민들을 비난해왔다. 심지어 미국 등 선진국 예를 들어 강경 진압을 요구하곤 했다고 밝혔다.

표 의원은 이에대해 이제 조선일보는 자신들의 과거를 부정하려는 것인가. 아니면 '그때는 틀렸고 지금은 맞다'고 하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지는 질문들에는 힐난이 담겨 있었다. 표 의원은 "독재 정권의 부역자로, 아프고 상처 입은 약자들을 몰아붙이고 조롱해 오던, 언제나 강자 편인 줄 알았던 때의 모습이 부메랑으로 다가오니 당황스러우신가요?"라고 물었다.

끝으로 표 의원은 "일반 국민들은 '아야' 소리도 못하고 수시로 당하는 그 절차가 청천벽력으로 느껴지십니까?"라고 물으면서 "이제 그만 특권의 악습에서 벗어나십시오"라고 주문했다.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해야 함은 지극히 당연하다.

그리고 이런 일에 언론사가 가장 모범이 되는 정의의 화신이 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