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시가 반영하라"...첨단3지구 주민 천막농성
"현 시가 반영하라"...첨단3지구 주민 천막농성
  • 최현웅 기자
  • 승인 2021.07.05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공사, 복수의 동의서 제출자 확인 작업 중

첨단3지구 주민대책위(공동위원장 김병구. 김상용) 주민들이 ‘토지의 강제수용을 반대한다’며 광주도시공사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대책위는 지난 29일 도시공사의 이주대책 기준일, 보상액 증액, 협상태도, 주민추천 감정평가법인 선정 등을 문제 삼으며 “수용민의 입장을 헤아려 달라”며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 대책위는 도시공사와 광주시 측의 성의 있는 답변을 촉구하며 향후 집회와 시위도 계속 이어나갈 방침임을 시사했다.

대책위는 첫째, 도시공사가 주민들이 지난해부터 8개월간 투쟁하며 관철시킨 이주대책 기준일 2020년 6월 25일을 부정하며 인정하려 들지 않고 지장물 조사를 밀어부쳤다고 비판했다.

둘째, 도시공사 측은 계속해서 6년 전의 총사업비를 고수하며 수용민들의 총사업비 및 총보상액 공개와 증액을 요구했다.

셋째, 도시공사 측이 손실보상에 대한 구체적 협의를 진행하려 하지 않고 토지보상법을 기초로 원론적인 주장만을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넷째, 대책위는 토지주 과반, 토지면적 과반의 동의를 얻어 도시공사에 정식 접수를 끝냈음에도 과반도 채우지 않은 다른 대책위를 핑계 삼으며 주민추천 감정평가위원회를 무력화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현 시가를 반영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광주연구개발특구 조성사업은 전면 백지화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광주광역시 도시공사 문용철 보상팀장은 취재진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일부 토지주가 복수의 감정평가법인에 동의서를 제출해 여러 곳의 법인 중 본인이 진정 원하는 법인이 어디인가를 확인하는 작업을 하느라 늦어지고 있다”며 “도시공사는 토지주들의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