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국회의원 특별 대담] 지금은 대선이 최우선...“이재명 득표율 투표소별 책임 지울 것”
[이개호 국회의원 특별 대담] 지금은 대선이 최우선...“이재명 득표율 투표소별 책임 지울 것”
  • 백형모 기자
  • 승인 2022.02.2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는 3월 9일 이후에...공천은 당헌당규가 기본원칙

지방선거는 시도공심위가 주도, 공천 마무리는 늦어도 4월말까지

장성군수 후보 공천은 비슷할 경우 균등한 기회 보장이 합당

지방정가가 대선정국에 올인 하고 있지만 대선 뒤에 곧 이어질 지방선거에도 은밀한 시선과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이개호 의원은 15일 광주 구 도청광장에서 이재명 후보 대선 출정식을 마친 뒤 곧 바로 장성으로 직행, 장성역에서 첫 유세를 가졌다. 이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대선공동선대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농어민위원회 상임위원장을 동시에 맡고 있다. 이 의원은 특별한 일정이 있을 경우를 제외하고 3월9일까지 지역을 순회하며 이재명 대선운동에 전념한다.

이개호 의원은 유세에 돌입하기 직전인, 15일 오후 1시 장성읍 성산리 장성투데이 본사를 방문해 박경천 대표, 백형모 편집국장과 대담을 갖고 대선에 임하는 자세와 대선 이후 지방선거와 관련된 입장을 밝혔다. /편집자 주

△ 대선에 임하며 장성지역 군민, 지지자들에게 당부하실 말씀은?

오는 3월 9일, 운명의 선택일이 20여 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대선은 대한민국이 민주 정부로 가느냐? 과거 보수회귀로 돌아가느냐의 중대한 분수령입니다. 새로운 역사를 만드는 대통령 선거에 지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 드립니다.

이번 대선은 위로는 김대중 대통령으로부터 노무현 대통령의 민주 정부 10년, 그리고 10년의 터울을 건넌 뒤 다시 문재인 대통령의 바톤을 이어받아 앞으로 민주 정부로 가는 탄탄한 토대를 놓느냐의 갈림길입니다. 진보하는 역사를 만들기 위해 우리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꼭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이번 선거는 한 표가 판가름하는 미세한 차이가 예상되는 만큼 최후의 한 분까지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 앞으로 예상되는 지방선거 일정은?

우선은 대선에 모든 당력을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지방선거를 논할 시기가 아니다. 당의 입장에서 본다면 당의 미래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대선이 끝나면 바로 공천 작업에 돌입하고 공천룰이 확정될 것이다. 하지만 지방선거는 모든 당원에 공정한 룰이 적용될 것이며 당헌 당규를 원칙으로 한다는 점을 밝힌다. 예를 들자면 군수 후보자의 경우 여론조사 50%, 권리당원 50%가, 지역의원은 100% 권리당원 조사가 원칙이다.

전국에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있어 시도 단위 공심위가 공천업무를 주관해 결정하고 중앙당은 최종 추인하는 형식이 될 것이다. 시도 단위 공심위의 공천에서 특별히 불법적인 요소 등에 따른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져 중앙당공심위가 판단해야 할 경우가 아니라면 시도당 지역공심위가 결정하게 된다.

△후보자들이 혼선을 겪고 있는 대선 기여도는 어떻게 평가되는지?

간단히 말하자면 대선 득표율을 기준으로 할 것인데 이미 각 출마예상자들에게 주어진 투표소별 책임과 실제 득표율의 차이가 얼마나 나타나는지가 관건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전국 평균보다 얼마나 차이나는 지 등이 평가 기준이 될 수 있다.  그 밖에 거리 홍보, 대민접촉, 전화접촉 등을 통한 이재명 득표율 높이기에 얼마나 공헌했는지가 평가대상일 것이다.

△ 장성군수 후보 공천에서 많은 사람들이 1차 컷오프를 몇 명으로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경선 공천룰은 어떻게 될 것인가?

컷오프는 공정한 기회를 보장한다는 것이 원칙이다. 월등히 낮은 후보는 탈락시켜야 맞겠지만 비슷하다면 결승선에서 달리기할 기회를 주는 것이 민주적이라고 본다. 예를 들자면 20% 이내서 격차 없이 비슷비슷한 등수를 유지한다면 1, 2, 3, 4등을 막론하고 본경선 출마기회를 주는 것도 옳다고 본다. 지난번 제7회 동시지방선거에서 여수시장의 경우 민주당 내 5명의 예비후보자 중 4명이 컷오프를 통과해 본경선에서 겨룬 사례도 있었다.

△ 예상되는 지방의원 공천 원칙이 있다면?

공천은 원칙이 있는 것이다. 당헌당규가 가장 큰 룰이다. 공천에서 가산점 역시 당헌당규를 준용할 것이다. 예를 들자면 신인, 여성, 청년 가산점 규정 등은 그대로 갈 것이다. 다만 일률적 20%가 아니라 자기가 얻은 득표치의 20%라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예를 들자면 30%를 득표했다면 그 득표율의 20%를 가산한 점수 즉 6%를 더해 36%가 되는 셈이다.

공천에서 ‘특정인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그런 일은 없을 것이다. 중앙당에서도 지역 선거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이 원칙이다. 다만 현저하게 불합리한 이의신청이 있어 그것이 받아들여진다면 그 때는 중앙당이 결정하게 될 것이다.

△ 경선 일정은 어떻게 되는가?

일단 3월 9일까지 민주당내 경선과 관련된 모든 지방선거 업무는 일체 중단된 것으로 보면 된다. 그 이후엔 급속히 전개될 것이다. 보통의 관례로 본다면 그 시기는 늦어도 선거일 1개월 전인 4월말까지 끝나야 한다. 하지만 전국에 17개 광역자치단체와 226개 기초자치단체가 동시에 경선업무를 마쳐야 하기 때문에 상황을 예측하기 어렵다.

△ 의원님의 전남도지사 출마를 예상하는 분들이 많다. 출마 여부는?

대선이 임박한 상태에서 저 개인의 출마여부를 논한다는 게 맞지 않다. 당의 사활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절박하다. 대선 이후에는 어떤 변수가 나타날지 알 수 없다. 정치를 생물이라 하지 않는가? 민심이 원하면 민심에 따를 수밖에 없는 것이 정치다.

한때 당치도 않는 도지사 출마설을 퍼뜨리며 ‘대선을 빙자해 도지사 출마 운동한다’고 저를 모함하는 사람들이 많아 곤혹스러웠다. 민주당 대선 후보 당내 경선 때, 전남 곳곳에서 그런 소문이 나돌아 애를 먹었다. 정치란 그런 것이라고 치부하고 있을 뿐이다. 진실은 어떻게 가려져 있더라도 최후에 밝혀져 돌아오는 법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