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실이 따로 있을 쏘냐… 내 손안에 독서실을 찾아라!
독서실이 따로 있을 쏘냐… 내 손안에 독서실을 찾아라!
  • 장성투데이
  • 승인 2022.04.04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시대 AI독서실 활용법…내 집에서도 도서관을 넘나들자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라 했다. 맹자의 어머니가 자식 교육을 위해 이사를 3번이나 했다는 교훈이다. 
맹자 어머니는 처음에 공동묘지가 있는 곳에서 살았다. 그러자 맹자는 자나 깨나 ‘아이고 아이고’하는 곡소리를 듣고 장례 치르는 모습을 보고 자랐다. 그래서 놀 때도 장례를 치르는 모습을 흉내곤 했다. 보다 못한 어머니는 맹자를 데리고 이번에는 시장이 있는 곳으로 이사를 했는데 이번에는 맹자가 매일 물건 사고파는 모습을 흉내냈다. 맹자의 어머니는 이번에는 서당 근처로 이사를 했다. 그곳에 와서야 비로소 맹자는 글을 읽으며 훌륭하게 자라게 됐다.
맹자 어머니가 궂은 곳에 살면서 이사를 3번씩이나 했던 이유를 알아야 한다.
공동묘지에서 삶과 죽음의 경계를 깨닫게 하고, 시장에서 사람들이 목 마르게 찾는 돈과 생존경쟁의 현실을 깨우치게 만들고, 서당에서 사람답게 사는 길이 무엇인가를 찾아가도록 만들었던 참 뜻을 알아야 한다.
자녀 교육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 없다. 도서관을 가까이 두는 습관은 자녀교육에 무엇보다 필요한 가르침이다.
도서관은 지혜의 창고이자 양식의 보고다. 도서관에 가면 사색의 바다를 넘나들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AI시대다. 굳이 도서관까지 찾아가지 않더라도 도서관이 우리 곁에 다양한 모습으로 다가와 있다. 내 핸드폰으로, 내 컴퓨터 안에서도 무궁무진한 도서관 문턱을 넘나들 수 있다. 
AI시대 현명한 도서관 이용법을 찾아보자. 장성에서 활용도가 가장 높은 장성군이 운영하는 장성군립중앙도서관과 전남도교육청이 운영하는 장성공공도서관을 찾아 간다.                         /편집자 주

<장성군립중앙도서관>

도서관 활용법을 설명하는 조영자 팀장과 이정화 소장
도서관 활용법을 설명하는 조영자 팀장과 이정화 소장

최신시설로 리모델링...아늑한 지혜의 숲으로 각광

15만 종 자료 소장...어린이, 가족 단위 이용객 늘어

 

매주 금요일 대출업무를 휴관하고 있는 장성중앙도서관은 홍길동체육관 부지 옆에 전망좋은 위치에 136천권의 도서와 13천 종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장성 최고 지혜의 전당이다.

장성군이 운영하는 도서관은 이곳 이외에 삼계도서관, 북이도서관, 진원 작은도서관, 삼서드림빌 작은도서관이 있어 인근 거주민의 편의를 돕고 있다.

지난 2019년도에 전국 최고 선진지 도서관을 벤치마킹, 최신시설로 리모델링하여 새롭게 단장했다. 어린이들이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어린이이야기숲을 비롯, 성인들의 다양한 휴식공간 등이 구비돼있고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3D영화관, DVD 영화감상실 등이 애용을 기다리고 있다.

자료실도 최신 기풍에 걸맞게 신간도서, 추천도서, 기증도서, 치매자료실, DVD코너 등으로 구분해 편의를 돕고 있다.

연중 96개의 문화강좌를 운영하며 지역민들에게 문에창작, 생활풍수, 경제교육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낙후지역 순회 문고 운영

도서관을 접하기 어려운 소외계층을 위한 서비스로 도서관 부재지역인 남면, 서삼면, 북일면, 북하면 등 4개 면과 지역아동센터를 찾아가 행정복지센터에서 희망도서를 접수받거나 도서를 배달해주는 서비스다.

군립 중앙도서관 북 캠핑(Book-Camping) 추진

도서관 실내가 아닌 야외에서 책과 캠핑하며 독서 습관을 만들어 간다는 새로운 시도다. 49일부터 10월까지 매주 토.일요일날 중앙도서관 야외에 텐트 15대를 설치, 가족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임대해 주며 책 읽는 즐거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전자책.오디오북.DVD서비스

코로나 시대와 AI시대를 맞아 지역민들이 온라인서비스를 통해 한층 쉽게 독서를 즐길 수 있게 만드는 서비스다. 중앙도서관은 전자책 4,566종과 오디오북 632종을 구비하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해 접속할 경우 장성굽립도서관 홈페이지 회원 가입->전자책 또는 오디오북 클릭->로그인->PC프로그램 설치 순으로 접속하면 된다. 자료 이용은 전자책의 경우 15, 13일간이며 오디오북은 155일간이다.

찾아가는 독서교실 운영

군립중앙도서관은 3월부터 12월까지 요일별로 관내 10개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독서지도 강사가 동행 방문하는 찾아가는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작년까지는 격주로 운영했으나 올해부터 호응이 높아 매주 실시한다. 월요일은 사창성모지역아동센터와 삼계아동센터, 희망아동센터, 동화 아동센터, 화요일은 성산아동센터,영천아동센터, 수요일은 장성성보아동센터,진원아동센터, 목요일은 예크아동센터, 야시스아동센터를 각각 오후 330분에 찾아간다.

 

도서대출 서비스를 설명하는 문성혜 주무관
도서대출 서비스를 설명하는 문성혜 주무관

<장성공공도서관>

장성읍 한가운데 위치...한옥의 운치 편리성 돋보여

전자책, 오디오북, e-강좌 등 디지털 콘텐츠 탑재 강점

 

장성읍 청운 722에 위치한 장성공공도서관(관장 박영수)은 읍내권에 자리하고 있어 편리성이 돋보인다. 전남도교육청은 운영하고 있는데 매월 둘째주, 넷째주 월요일이 휴관일이다.

다양한 성인교육, 문화강좌, 취미교실등을 통해 군민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2층 갤러리 뜨락에서는 매월 중견작가롤 초청, 전시회를 열어줌으로써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작가들에게 예술혼을 북돋는 동력을 제공하고 있다.

18만 여권의 도서 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북큐레이션 실시(2~12)

북 큐레이션이란 북(Book)과 큐레이션(Curation)의 합성어로 특정한 주제에 맞는 여러 책을 선별해 독자에게 제안하는 것을 말한다.

사서가 제공하는 주제별 도서 전시로 이번 4월 주제는 안데르센상 수상기념, 이수진 작가전을 갖는다.

전자도서관 서비스로 전자책, 오디오북, e-강좌 등 디지털 콘텐츠 탑재하고 있다.

-이용 대상은 전남도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 대출회원(정회원), 또는 전남도교육청 공공도서관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비대면 자격(전라남도 도민) 인증 회원이면 가능하다.

전자책 대출은 10권까지며 대출기간은 15일간이다. 오디오북은 대출 권수는 무제한, 기간은 15일간이다.

이용 방법은 PC의 경우 홈페이지 전자도서관 접속 후 원하는 자료를 선택하여 대출 또는 열람할 수 있으며 모바일의 경우 자료 제작사별 해당 어플을 설치하여 회원 인증 후 대출 또는 열람하면 된다.

이밖에 유용한 대출서비스도 있다.

플라이북(AI 도서추천 시스템)은 이용자의 나이·성별·직업·기분·관심사 등을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책을 실시간으로 추천하고 도서관에서 바로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며 이용자 희망도서 바로서비스는 원하는 자료가 도서관에 없는 경우, 구입 희망을 신청하면 검토 후 구입하여 우선 대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및 통합자료실 방문 신청도 가능하고 1인 한달에 5, 연간 50권까지 가능하다. 책나래(장애인을 위한 도서관 자료 무료 우편서비스, https://cn.nld.go.kr) 도서관 방문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해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도서관 자료를 우체국 택배로 집까지 제공해 드리는 무료 서비스로 이용 대상은 보건복지부 등록 장애인, 국가보훈처 등록 국가유공상이자,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정 장기요양대상자 등이다. 책바다(국가상호대차서비스)는 가입한 도서관에 원하는 자료가 없을 경우, 협약을 맺은 다른 도서관에 신청하여 소장 자료를 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국 도서관 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