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 비교우위 자원인 맑은 공기, 깨끗한 물, 풍부한 일조량 등 천혜의 자연에서 나는 농수축산물로 만든 우수 제품이 국내 대형유통업체와 해외바이어에게 주목받았다.
전남도와 (재)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최근 나주씨티호텔에서 국내 대형유통업체 상품기획자(MD), 해외바이어 등을 초청해 진행한 ‘2022년 상반기 정기 품평·상담회 및 수출상담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품평회는 전남도,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5개 기관이 공동으로 진행했다. 도가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 ‘남도장터(jnmall.kr)’에 입점한 쌀, 고구마, 전복, 약과 등 우수 농수산물 기업과 나주곰탕 해초샐러드 등 가공기업을 포함 전남 82개 기업이 250여 다채로운 농수축산 식품 및 가공품을 선보였다.
국내 대형유통업체에선 GS홈쇼핑, GS리테일, 농협경제지주, 현대백화점, 11번가, 위메프, 우체국 쇼핑, 티몬, 롯데마트, 카카오메이커스 등 25개사의 분야별 상품기획자 46명이 참석했다. 이와 함께 해외 수출 지원을 위한 미국, 중국, 베트남 등 총 8개국 15명의 해외 바이어가 함께했다.
이번 행사에서 참가 기업은 각 6회씩 1대1 국내 유통 전문 상담을 받았다. 총 369건의 상담 중 입점 결정 115건, 입점 검토 175건의 성과를 올렸다.
정영준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유통사 상품기획자의 선택을 받지 못했으나 가능성을 인정받은 기업에 대해선 단순 상담에 그치지 않고 제품개선과 고도화까지 지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