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9급 공채, 어떻게 뽑나?
고졸9급 공채, 어떻게 뽑나?
  • 최현웅 기자
  • 승인 2022.12.05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률 낮고 시험 난이도 비교적 낮아

희망지역 먼저 선택해야...장성은 8년만에 선발
고졸 9급 공무원 시험 응시 가능 직렬
고졸 9급 공무원 시험 응시 가능 직렬

장성 하이텍고 김슬비 양이 고졸 9급 공채로 장성군 공무원에 선발된 가운데 고졸9급 공채에 대해 궁금해 하는 지역민이 많다. 고졸9급 공채 제도에 관해 알아본다.

고졸9급 공채 제도는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종합고 등 기술계 출신으로서 졸업예정자 또는 졸업한 지 1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 한해 추천을 받아 지원할 수 있는 제도다. 각 지역의 우수한 고졸 인재를 선발한다는 목적으로 도입된 지 이제 10년 정도 지났다. 응시를 원하는 학생은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장성군의 경우 올해 고졸 9급 공채로 장성하이텍고 김슬비 양이 합격한 농업직 1명을 포함, 공업직 1명, 농촌지도직 1명을 선발했다. 12월 현재 장성군청에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모집한 고졸 9급 공채 공무원이 5명 근무하고 있다.

고졸9급 공채의 경우 모집은 전남도에서 하지만 응시는 해당 지역 시군구를 특정해서 지원해야 한다. 다시 말해 장성군에 지원한 응시자가 다른 시군에 채용될 수는 없다.

일반 9급 공채와 다른 특징들을 살펴보면 △시험 과목이 적다. 국가직의 경우 국어, 영어, 한국사 3과목만 치르면 된다. 각 과목당 객관식 20문제만 풀면 된다. △경쟁률이 매우 낮다. 2021년 기준 고졸9급 공무원 전형의 평균 경쟁률은 3.5대 1. 지난해 국가직 9급 공무원 응시자 경쟁률은 ​35대 1로 정확히 10배다.

△인기 직렬이 많다. 보통 경쟁률이 낮은 직렬은 사람들이 기피하는 비인기 직렬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근무환경이 안 좋거나 일이 힘들거나 그것도 아니라면 일반인은 지원조차 힘들 만큼 자격조건이 까다롭지만 고졸 9급 공무원 선발 직렬을 보면 일반 행정부터 회계, 세무, 기계, 전기, 토목 등 인기 직렬들이 많다.

△시험 난이도가 낮다. ​시험과목이 적어 보통 5과목을 준비하는 9급 공채보다 공부량에서 압도적으로 적다. 그런데 문제 하나하나의 수준을 분석하면 크게 지엽적으로 출제되지 않으며, 좀 더 쉽게 출제된다고 전해진다.

△응시하는 직렬과 관련된 자격증을 보유 시 1개당 2%의 가산점이 붙어 매우 유리해진다.

최대 4점의 평균 점수가 더해진다. ​필기는 최종 선발하는 인원의 1.2배~1.5배수 정도 선발하며 거의 대부분의 응시자가 여기서 탈락한다. 면접에 응시할 수 있다. 면접은 면접장에서 자기기술서를 작성하며, 이를 바탕으로 면접관의 질문이 이어진다. 특정 주제에 대해 발표(5분)하는 시간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