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 광주지원, 장성농협 구서종 조합장 등 구속영장 기각
속보 = 광주지원, 장성농협 구서종 조합장 등 구속영장 기각
  • 장성투데이
  • 승인 2023.06.01 10:2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영장 실질심사...‘증거인멸 우려 없다’ 판단

전국동시조합장 선거과정에서 조합원에게 현금을 뿌렸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장성군 장성농협 구서종 조합장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이 기각됐다.

31일 광주경찰청에 따르면 광주지법은 위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는 장성농협 구서종 조합장과 선거를 도왔던 김 모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에서 사전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해당 농협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졌던 만큼, 증거 인멸 등의 우려가 없어 사전에 구속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피의자들은 정상적인 재판절차에 따라 선거법을 위한 사건을 진행하게 된다.

광주지법은 31일 오전 피의자들을 소환, 실질심사에 들어가 관계자 저녁 늦게 이같이 판단했다. 피의자들은 이날밤 늦게 귀가했다.

구 조합장은 지난 3월 실시된 조합장 선거 과정에서 조합원들에게 현금을 살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같은 혐의는 일부 조합원들의 신고와 자수에 따라 제기됐다.

이 사건과 별도로 장성농협은 구서종 조합장 당선 무효 확인 소송과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도 진행 중이다.

선거에 출마했던 다른 후보 측이 구서종 조합장 후보후의 경업관계가 해소되지 않았음에도 장성농협측이 후보자 등록을 수락, 피선거권을 부여해 줌으로써 선거 공정성을 어겼다며 소를 제기했기 때문이다. 구 조합장 측은 자신 운영하던 농장이 농협과 경업 관계에 있지 않다고 보고 있다.

농협법에 따르면 지역농협 사업과 실질적으로 경쟁 관계(경업)에 있는 사업을 경영하거나 종사하는 이는 농협 임직원이나 대의원이 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성읍 조합원 2023-06-05 14:18:25
매선거마다 모든 후보들이 금품을 살포한다는데 당선자만 대상이 된다는데 씁쓸하다 이왕이면 전후보 다했으면 좋겠다 이참에 뿌리뽑아버리게

장성읍조합원 2023-06-02 09:04:47
구속이 기각되었다는 것은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다고 판단할뿐 혐의가 없는것은 아닙니다 구속은 기각되었지만 철저한 수사를 통한 법의 엄중한 판단으로 다시는 조합선거에 금품으로 얼룩져 장성농협 조합원의 품격이 무너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할것입니다

은행나무 지킴히 원님골 2023-06-01 16:07:36
인간관계 속담에 미들만한 사람이 절대없다는 현실에 충격에 나날을 보내는 심정 1천을살수있는
은행니무에 강풍이 불어도 절대로 쓰러지지 않는
황금!! 나는 다시태어나 도구성종 조합장을 ,선택하겠다는 농업인 출신 정치인보다 당신을선택한 점?
검정고시 출신 이제는 농협도 변화만 살수있다는점을 명심하시길 법원 재판부에 구속기각에 고개숙여 감사드립니다!!!

조합 발전을 위하여 2023-06-01 13:51:04
주간 언론사 투데이 발전을 건승합니다~~??
농업인이 조합장을 당선에 장성군민과 조합원들
직원님들 마음고생과 힘내시길 기원하며 법원 판사님 기각에 대하여 장성군민들 대다수 감사와 박수로 보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