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 년 우리 땅 사용해 놓고 이제 법대로 일반경매라니?”
“수십 년 우리 땅 사용해 놓고 이제 법대로 일반경매라니?”
  • 백형모 기자
  • 승인 2023.07.10 13:21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농협 “군민 위한 공익적 활용이 정답...입찰은 안돼”

캠코, 경제사업장 옆 옛 농산물품관원 부지 경매에 반발

정부 국유재산 관리 개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장성읍 한 복판의 대지 120평의 매각을 추진하면서 지역발전을 외면한 채 지명경쟁 방법이 아닌 일반경쟁 입찰을 서두르고 있어 지역민 눈총을 사고 있다.

이 물건은 장성읍 영천리 1048-13 지번의 토지 397㎡와 부속 건축물로, 옛 농산물품질관리원이 사용하다 2021년부터 공실상태로 남아있는 곳이다. 이 땅은 장성농협 경제사업장과 담벽을 사이에 두고 붙어있다. 농관원은 이 부지에 건축물을 지으면서 잘못 측량, 장성농협 소유 부지 10여 평을 침범한 채 수십년 동안 사용해왔다.

장성농협 입장에서 보면 네모지기 형태 장성농협경제사업장의 도로가 땅을 차지하고 있어 지명경쟁 입찰이 필요한 곳이다.

그런데 캠코는 이 재산에 대해 지난 4월 일반경쟁 입찰을 실시, 최저입찰가 335,419,000원에 매각공고를 했다. 그러자 장성농협이 국민신문고에 이해관계자로서 민원을 제기, 공매절차를 중단했으나 최근 또다시 장성농협의 민원을 무시하고 일반입찰을 서두르고 있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장성농협 조합원들은 나란히 붙어있는 농협과 농관원이 지역 기관 간 협조와 상생 차원에서 수십 년 전부터 땅을 불법 점거하고 건축물을 지어 활용했어도 눈감아 줬는데 그런 정분을 하루아침에 외면하고 원리원칙을 주장하며 일반입찰로 매각하려는 캠코에 분통을 쏟아내고 있다.

농협에게 긴요한 곳이지만 일반경쟁 입찰을 하면 어떤 가격에, 누구에게 매각될 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장성읍주민자치회 기세연(60) 위원장은 “120평 되는 부지를 어느 개인이 매입하여 집을 짓든, 장사를 하든 자유지만 공간이 부족한 장성농협이 사들여 1만3천 명의 주민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과 어느 것이 바람직한가를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캠코 입찰방침에 쓴 소리를 내 뱉었다.

구서종 장성농협조합장은 “장성 주민 편의와 비좁은 도시공간 재활용을 위해 같은 구역 내 접경지인 장성농협이 매입하여 운용하는 것이 지역발전을 위해 최상책이다. 국가 기관인 캠코가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성농협은 최근 입찰 예정 토지에 <본 건물은 측량결과 구 농산물품질관리원이 상당부분 침범해 있음>이라는 안내판을 붙였다. 일반 매각 이후에 발생할 분쟁의 소지를 고지하여 불편을 차단키 위한 사전 조치다.

장성농협은 50년 역사를 기반으로 2880여 명의 조합원을 거느리고 있으며 자산규모 2500억 원을 훌쩍 뛰어넘은, 장성 지역경제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조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물안 개구리 2023-07-13 11:51:36
다른 시군을 보면 농협 경제사업부는 전부 도심 외각으로 이전하는데
유독 장성만 그대로
인구를 늘려야지 농협이 사면 되겠어요

장성발전 2023-07-13 11:23:14
장성발전을 생각해 봅시다.
경제사업부 하나로마트는 오래전에 이전해야 할 장소입니다.
주유소 만들어 지역 주유소 망하고
하나로 마트로 장사해서 지역 상권 다죽이고
결국은 대형마트에 밀리고
현실에 만족한다면 발전은 없습니다.

조합원 입니다 2023-07-12 18:17:16
장성농협 구서종 조합장님 법적대응. 하시고 지금이라도
자산관리에. 내용증명과. 가압류 등 감사 나상준 씨 공인중개사님 캠코방문해서. 블이익이. 없도록 조치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참잘하고 계십니다!!!

농협조합원 2023-07-11 21:14:43
보도기사보고 조합원에 이름으로 현직이사는 어디서 무슨일을 합니까~~
전직박조합장은 근무태만 농협부지토지라면 임대차 계약약정을 헀야지요??
현직 구서종 조합장님 당현 2880명전조합원 이름으로 농협에 우선순이 낙찰할수있도록 자산관리에 권장부탁합니다 수석이사란자는 보도기사도 없고 투데이 신문 백형모 국장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