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민주시민학교 캠프단, EU의회 광장서 퍼포먼스
전남민주시민학교 캠프단, EU의회 광장서 퍼포먼스
  • 장성투데이
  • 승인 2023.07.27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세대의 외침 “미래는 보장되어야 합니다”
전남민주시민토론학교 캠프단 학생들이 벨기에 유럽의회 앞에서 ‘우리의 미래는 보장되어야 합니다’를 주제로 북극곰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전남민주시민토론학교 캠프단 학생들이 벨기에 유럽의회 앞에서 ‘우리의 미래는 보장되어야 합니다’를 주제로 북극곰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전남민주시민토론학교 80명의 학생들은 지난 23일 벨기에 유럽(EU)의회 광장에서 ‘우리의 미래는 보장되어야 합니다’란 구호를 힘껏 외쳤다.

17일부터 27일까지 9박 11일 일정으로 독일·벨기에·프랑스 3개국을 탐방하고 있는 ‘2023전남민주시민토론학교’ 학생들은 탐방 7일 차 벨기에로 넘어와 자연과의 공존을 주제로 한 릴레이 스피치를 펼쳐 주목을 받았다.

이번 스피치는 국내 캠프 때부터 탐구해 온 독서·토론·체험 프로그램의 결과물로 이날은 학생 20여 명이 대표로 나서 1분 안팎의 연설을 펼쳤다.

학생들은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북극곰이 살아갈 ‘터’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지구의 모든 생명들이 상생하며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탄소중립 실천과 같은 우리의 작은 ‘행동’이 필요한 때”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미래세대인 아이들이 자연과의 공존 메시지를 담아 외친 간절한 구호는 EU광장을 후끈 달아오르게 했다.

스피치 후에는 북극곰 탈을 쓴 학생이 등장해, 지구온난화의 위험성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온실가스와 대기오염, 쓰레기 등 지구환경의 위협을 상징하는 ‘빨간 공’과 친환경, 탄소중립 등 깨끗한 지구를 대표하는 ‘파란 공’이 북극곰을 웃고 울게 하는 한 편의 행위 퍼포먼스로 펼쳐져 큰 호응을 받았다.

이 외에도 캠프단은 유럽 역사관(House of European History)과 팔라멘타리움(Parlamentarium)을 방문해 유럽 의회 전반에 대한 역사를 둘러봤고, 이튿날 24일에는 주벨기에 한국대사관 겸 주북대서양조약기구 대한민국 대표부를 방문해 주벨기에 한국대사의 강연을 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