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장성고등학교, 1만2천 동문들 사회 각계각층에서 ‘맹활약’
[학교탐방] 장성고등학교, 1만2천 동문들 사회 각계각층에서 ‘맹활약’
  • 최현웅 기자
  • 승인 2023.11.2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2019년 수능 만점자 배출 … 수시와 정시 모두 ‘으뜸’

높은 이상, 바른 품성, 알찬 실력 갖춘 호남의 대표 ‘명문사학’

장성고등학교는(교장 이관용) 1985년 1회 입학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만2천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2015년과 2019년 두 번에 걸쳐 만점자가 나왔을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매년 명문대에 많은 학생을 입학시켜 우리나라 사회 각계각층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명실상부 호남의 명문 사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위와 같은 인재를 양성하는 장성고등학교의 원동력은 무엇보다 학생들이 학습하는 데 최적의 교육 환경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공하려는 노력 속에서 빚어낸 결과다.

◈설립정신

장성고등학교는 송파 반재동 선생의 육영 애향(愛鄕) 애인(愛人) 구린(拘鄰)의 표상으로 건립됐다.

입지·인고·만성의 이념을 실천궁행하려는 원대한 도장으로 설립돼 도시 산업화의 물결 속에서 소외되어 가는 향토애의 요람으로서 이 고장의 발군 된 영재를 모아 자율·근로·창의의 학풍을 조성해 지역사회의 발전은 물론, 국가 민족의 동량지재를 육성하여 세계에 웅비하는 젊은 역군을 배출하고자 장성군 장성읍 영천리 월산길 63번지에 1985년 3월 1일 개교했다.

◈학교정신

높은 이상, 바른 품성, 알찬 실력을 모표로 학생 중심 학교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는 학교로, 학생참여 중심 교육활동,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내고 스스로 자신의 삶을 디자인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학교 현황

총 71명의 교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은 학년 별 6학급으로 401명이 재학 중이다. 2023년 창의융합형 인재를 만들어가는 교육공동체로 학생 선택 중심 맞춤형 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쾌적한 개인 학습공간 홈베이스
쾌적한 개인 학습공간 홈베이스

◈사교육이 필요 없는 면학 분위기

희망자 전원이 입사가 가능한 기숙사 시설과 공간혁신 사업을 통한 학생 친화적 교육 환경 조성, 선·후배 간의 멘토·멘티 결연으로 학습과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고받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다.

또한 사교육이 필요 없는, 학생 선택형 진로 연계 교과 학습 프로그램 운영, 교육지원금 확보로 학생부담을 최소화한 수준별 방과후 학교 운영,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서 학생에게 다양한 과목 선택권 부여와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등 양질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1학년 때부터 대입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학습설계, 수강 신청제도 등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선택 학습활동 적극적 지원으로 학생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진로 진학 시스템 및 노하우를 갖추고 축적된 데이터에 기반을 둔 진학지도 등이 현재의 장성고등학교를 만들어 낸 결과다.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과 효과적인 학습환경 구축

장성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서 학생들의 진로 적성에 따라 학습 선택권의 폭을 넓히고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광주· 전남 지역 대학의 박사급 우수한 강사를 초빙해 진로 집중 추가 교육과정 운영(고급물리, 생명과학 실험, 국제경제)을 통해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활성화하고 있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거점학교 운영(철학, 심화 수학) ▲Dream UP1! 프로젝트를 통한 꿈과 소원 성취 프로그램 운영 ▲지역 공동교육과정 운영(미디어 콘텐츠 일반, 연기, 영화제작 실습) ▲1학년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진로 진학 자율 활동 ▲AI 교실 구축을 통한 미래사회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환경 구축을 통한 실력향상에 힘쓰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사회과 교과 특성화 연구학교 운영을 통한 글로벌 창의 인재 양성과 천사학교 프로젝트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우리가 직접 하는 인문학 강의를 통한 학생이 교육의 수동적 소비자가 아닌 능동적 생산자이자 소비자이며 스스로 인문학적 소양을 넓혀 세계시민으로 성장해 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있기도 하다.

학생들 스스로 찾아 만드는 주제별 과제 학습
학생들 스스로 찾아 만드는 주제별 과제 학습

12월 15일부터 20일까지 원서교부

◈학생 중심의 독서 교육을 통한 독서 토론 교육의 활성화

장성고등학교 학력 신장의 비밀은 학생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서 시작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매일 아침 독서 시간을 통해 이해력과 사고력을 향상하고 이를 주제 토론 대회를 통해 주어진 탐구주제에 따라 토론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력을 증진하고 토론 능력을 배양하여 융합적인 사고를 함양한다.

이를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독서 마라톤을 시행하면서 관심 분야가 같은 학생들끼리 무학년제로 독서 모임을 맺고 독서 마라톤 기간 함께 독서하고 이를 서로가 공유하고 토론 활동을 통해 이해력, 비판력,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습 방법을 훈련하게 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창의적인 다양한 방과 후 활동

△수업량 유연화 주간을 이용한 세계시민 육성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회를 통한 반전 캠페인, 미얀마 민주항쟁, 5·18 민주항쟁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 제작.

△천사학교(아무나) 프로젝트- 장성읍사무소와 연계해 공강시간을 활용한 봉사활동 계획 및 보고서 작성.

△우리가 직접 하는 인문학 강의- 전교 학생을 대상으로 희망자를 받아 학년 구분 없이 강의자를 선정.

△노작활동-창의인성 교육과 환경 생태 교육의 일환으로 학교 노작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생명을 키우는 자연 환경을 체험하며 땅의 소중함과 식물의 성장은 물론 더불어 살아가는 친환경적 삶과 자연의 순화과정을 느끼고 배우는 계기를 만들어 인성, 감성교육의 현장을 스스로 이끌어 가도록 함.

△올클린업 학교 자치 법정-매월 말 기숙사 자치부 및 학생회 학습부 상벌점을 통합하여 상벌점 현황을 학년실, 각반 별로 배포해 벌점 30점 이상인 학생을 대상으로 자치법정 회부 및 판결, 자치법정 임원은 학생회 소속 학생에 대하여 학기별로 임명, 학생 활동에 대한 상벌점 부여를 통해 모범학생 표창 및 봉사, 인성교육 기회 제공

△학생 중심의 독서 교육(독서·토론교육활성화)-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함양하고 나눔과 성장의 경험을 통해 평생독자로 살아가는 기반을 형성하고자 함.

△바자회-재활용 물품을 활용한 학기별 학생 필요물품 구입 및 불우이웃돕기 바자회를 개최하여 녹색생활 실천, 바자회를 통한 본교 학생들의 친목도모와 나눔 문화 확산으로 이웃사랑 실천, 지역(민)과 나누는 봉사활동으로 학교 이미지를 제고하고 대외적인 인지도 향상

△사제동행 캠핑-학생들과 교사들이 주도적으로 캠프를 기획하고, 준비과정에서 협력의식을 함양하며,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협력의식을 함양한다.

방송부
방송부

◈풍부한 동문 네트워크

일만 명이 넘는 동문들이 장성 지역 사회뿐만 아니라 사회 각계각층에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공군 장성을 배출하는 등 사회 지도층과 대한민국의 리더로 장성고등학교 동문 들이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동문 들이 활약은 매년 동문 장학금 기탁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기수 장학금 등 동문들의 장학금 기탁으로 재학생들의 자부심과 자긍심을 높이고 있으며, 진로 교육에 있어서 전남 지역만이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진학하는 학생들과 동문 간의 교류로 인적 네트워크의 다양성 확보하여 진로 선택에 동문 들이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는 등 동문들의 활약도 장성고등학교 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입시에 강한 장성고등학교

학생 개인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과 다양하고 효과적인 학습환경 구축과 선생님들의 열정과 학생들의 노력은 장성고등학교 입시에 그대로 반영됐다.

지난해 재학생 정시 서울대 2명 합격, 2014년과 2019년 대학수학능력시험 만점자를 배출한 명실공히 명문고로 자리 잡았다. 매년 상위권 주요 대학 다수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2021년부터 올해까지 입시성적만 보더라도 서울대 6명, 사관학교 경찰대 14명, 의·치·약·한 계열 15명, 연세대 7명, 고려대 17명 등 명문대학에 꾸준하게 입학생을 배출하는 등 입시에 강한 학교임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특히 다른 학교들이 거의 합격생을 배출하지 못하는 정시모집에도 서울대를 비롯한 거의 모든 대학에 정시 합격생을 배출하는 등 수시와 정시에 모두 강한 학교임을 보여준다.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

2024학년도 장성고등학교는 일반계, 주간, 남·여 공학, 6학급, 144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원서교부는 12월 15일부터 20일까지이며, 지원 자격은 전라남도 내 중학교 졸업예정자와 졸업자 중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자, 중학교 학구로 인하여 타 시도에서 수학자로서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자 등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장성고등학교 홈페이지나 학교로 방문 및 유선전화(061-393-8385)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