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지난해 4년제 대학 86.7% 진학…장성의 신흥명문 ‘문향고등학교’
[학교탐방] 지난해 4년제 대학 86.7% 진학…장성의 신흥명문 ‘문향고등학교’
  • 최현웅 기자
  • 승인 2023.12.11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서울대 수의예과 입학생 첫 배출

자율적 학습분위기&인문학적 소양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의 산실

◈문향고등학교 현황

문향고등학교(교장 양기열)는 1969년 장성여자종합고등학교로 개교하여 54년의 역사와 함께 현재까지 8천 8백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1987년 장성여자중학교와 분리, 현 교사로 이전하였으며 2006년 문향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한 이후 2014년 일반계 고등학교로 완전 전환했다.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학교 교육의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명문고등학교로 도약을 위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입시 위주의 획일적인 학교 교육을 넘어 급변하는 사회가 요구하는 실력 있는 문향인을 육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교육과정 다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생 진로 맞춤형 교육 활동과 최적의 교육 환경 제공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작년 2022학년도에는 제52회 83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비롯한 수도권 유수의 대학과 전남대, 전북대, 경상대 등 지방 거점 국립대학, 그리고 4년제 대학 진학률 86.7%의 성과를 이루며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올해 3월 1일자로 제25대 양기열 교장의 부임과 함께 신입생 87명이 입학해 생활하고 있다.

총 47명의 교직원으로 구성, 학생은 학년 별 4학급으로 240명이 재학 중이다.

 

◈문불여 문향 리더 플랜

‘문불여 문향(文不如 文鄕) 리더(Reader) 플랜’은 문향고의 대표적인 특색 교육활동으로 예로부터 학문은 장성만한 곳이 없다는 ‘문불여 장성’의 의미를 이어받은 독서인문 교육활동으로 분야별 양서 읽기와 활발한 독서, 토론, 글쓰기 활동으로 진정한 독자(Reader), 진정한 리더(Leader)가 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한 해 동안 책을 읽고, 토론하고(1학기), 전문가를 만나고, 글을 쓰고, 책의 저자가 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이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연계되어 전교생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이다.

‘문향고 한 책 읽기’ 프로그램 운영으로 올해는 조지오웰의 소설 ‘동물농장’을 읽고 전교생과 교직원이 참여한 비경쟁·경쟁독서토론 캠프가 한 학기 동안 진행됐고 후속 활동으로 개인의 진로와 연계한 독서 논술문 작성 발표활동이 이뤄졌다.

또한 인문책 쓰기 프로그램인 ‘나도 작가’ 프로젝트는 교과 시간에 이루어진 독서 토론과 글쓰기 수업의 결과를 책으로 출판하는 활동으로 2020년 ‘아, 존재 자체로 나는 빛나, 2021년 ‘감성구역 161호’, 2022년 ‘오늘의 사연입니다’ 에세이집을 출판했고 독서토론동아리 활동을 바탕으로 소설집 ‘oo감정팔레트’, ‘Death or Change’를 출판하여 성공적인 출판기념회를 통해 지역사회와 언론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올해도 에세이집과 소설집이 출판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줄리안 퀸타르트, 박준영 변호사, 심용환 작가 등을 초청한 인문학 특강과 저자와의 만남 프로그램을 진행해 학생들의 지적 성장과 인문학적 소양을 넓혀주고 있다.

이러한 독서인문 교육활동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23 도서관 운영 유공 포상’에서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돼 10월 1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60회 전국도서관 대회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여 우수도서관 인증마크 현판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상상력을 실현하는 ‘무한상상실’ 플랫폼 활동

문향고에는 창의적인 사고력과 융합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기초과학과 코딩을 중심으로한 메이커 교실 무한상상실이 구축돼있다.

무한상상실에는 레이저 커팅기, 목공 장비, 3D프린터 등 메이커교육에 필요한 장비를 마련하고, 학생들의 상상력을 실현 시킬수 있는 환경을 겸비했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력 증진은 물론 문화·감성적 공간의 열려있는 공간으로 디자인 하였으며, 학생이 직접 가구를 메이킹 하고 공간을 채워가며 열린 소통의 장으로 꾸려가고 있다.

지역 대학과의 협력으로 프로젝트형 학생활동 중심의 교육(메이커 해커톤 by 디자인씽킹)을 진행하고 있으며, 장성 관내의 중학생들과 함께하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만족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도 했다.

 

◈24시간 꿈을 디자인하는 기숙형 자율학교

학생들의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고, 맞춤형 입시 교육에 대한 학교의 대응을 긴밀하게 유지하고자 기숙형 자율학교를 운영하며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의 진로진학 지도, 수준별 내신 관리, 기초 학력 향상 프로그램, 수능성적 관리를 위한 주말 심화·보충 수업, 주말 교과 심화 멘토링, 인문학적 사고력을 증진할 수 있는 인문학 강연 등을 운영 중이다.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기숙사 학생들이 마음껏 공부하고 휴식할 수 있는 문향학사는 152명이 수용 가능한 38개의 호실로 이루어져있으며 각 호실별 샤워실과 화장실이 개별적으로 갖추어져있다. 또한 집중학습실, 스터디룸, 정보검색실, 면학실, 체력단련실 등 쾌적하고 편리한 시설들을 겸비하여 학생들에게 최적의 생활 환경을 제공하고자 체계적인 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창의·융합 역량 강화를 위한 R&E 프로그램

문향고는 학생들의 탐구에 대한 열정과 심화된 지식 함양을 위해 지역 대학과 연계한 연구 프로젝트활동을 진행 중이다. 과학과 수학 영역에서 교과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내에서 진행하기 어려운 실험과 탐구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고 주도적인 탐구정신과 진로 개척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올해에는 광주과학기술원(GIST) 물리광과학과, 전남대학교 수학교육과의 박사급 강사를 초빙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범위를 확대해나갈 방침을 갖고 있다.

 

학생중심의 자율적 환경과 융합 수업 ‘주효’

메이커 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문향고 학생들
메이커 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문향고 학생들

 

◈다양한 형태의 학생중심 수업

문향고는 기존의 획일적이고 강의식의 교사 중심 수업을 탈피하고 생동감 넘치는 학생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융합 수업을 시도하고 있다. 현행 2015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도입과 함께 이루어지는 2022개정 교육과정은 학생 역량중심의 융합적 사고력 인재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이에 새로운 시대의 수업 혁신에 대한 비전을 바탕으로 전교사가 참여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교과 내-교과 간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고민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해보고 성과를 공유해나가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학생지도 역량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입학사정관, 진학지도교사 등 전문가를 초청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육성 방안을 구상하고, 학생 지도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지속적인 자기성찰을 도모하고 있다.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학생중심의 자치활동을 통해 인성 및 공공의식을 함양하고 자율과 책임, 참여와 소통 중심으로 학교 문화를 개선하고자 학생자치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이 학급회의, 학생회, 동아리활동, 축제, 체육대회 등의 학교행사를 직접 기획·운영하고, 학생생활규칙의 제·개정에 참여함으로 공동체적 학교문화를 형성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올해 10월에는 ‘Playlist;가을’ 버스킹 행사를 기획해 본교 운동장에서 학생,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수능을 치루는 고3 선배들을 위한 응원 행사, 학교폭력예방, 흡연예방 캠페인, 환경 봉사 플로깅 활동 등 여러 행사를 주체적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카카오톡과 SNS를 활성화함으로 학교 소식과 식단표 안내, 건의 사항 등을 수렴하며 학교장 및 학생회장단 간담회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전달하는 등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최적의 선진형 교육환경

다변화된 교육과정에 맞추어 학교의 공간도 기존의 모습에서 벗어난 다양한 기능과 형태의 공간이 요구된다. 문향고는 고교학점제 선진형 교과교실을 구축하기 위하여 대규모의 공간혁신 사업을 진행하였다. 선택과목 다양화에 따라 기존 행정 학급을 교과교실화 하여 학생 이동수업의 효율성을 증대하였고 학생 동선을 고려하여 교실들을 재배치하고 학습 기자재를 정비하였다. 또한 공강 시간 발생으로 학생의 휴식과 프로젝트 학습, 집중 면학이 가능한 다기능의 홈베이스를 본관동 각 층에 구축하였으며 이외에도 도서관 리모델링, 온라인 학습카페, 스마트 진로실, 꿈꾸는 다락방, 카페94, AI정보실 등 최적의 학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진로학술아카데미를 진행 중인 모습
진로학술아카데미를 진행 중인 모습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

2024학년도 문향고등학교는 일반계, 주간, 남·여 공학, 4학급 8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원서교부는 12월 15일부터 20일까지이며, 지원 자격은 전라남도 내 중학교 졸업예정자와 졸업자 중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자, 중학교 학구로 인하여 타 시도에서 수학자로서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자 등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문향고등학교 홈페이지나 학교로 방문 및 유선전화(061-399-3310)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