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조직개편안, 장성공직사회 술렁
행안부 조직개편안, 장성공직사회 술렁
  • 김지운 기자
  • 승인 2024.03.04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성군 “조직개편‧자치행정국장, 7월 가닥 잡힐 듯”
고재진 군의회의장 “7월 인사에서 해결될 것으로 본다”

장성군 공직사회가 3월로 예정된 행안부의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 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조직개편) 발표를 앞두고 장성군의 조직개편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장성군 공직사회의 관심은 조직개편으로 인사 적체가 해소되고 부서 업무가 효율적으로 배분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로 감지됐다. 한편에서는 현재 1년 2개월째 공석인 자치행정국장 자리도 해결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다.

하지만 장성군 공직사회의 기대와는 달리 장성군 조직개편은 현재까지 확정된 것이 없어 행안부의 공식 발표 후에나 조직개편 타당성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장성군이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해도 장성군 조례 개정안 준비와 장성군의회에서 조례안 통과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장성군 공직사회에 ‘조직개편’ 소문이 나돌기 시작한 것은 지난 1월 초부터다. 행안부가 조직개편 규정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 12월 29일의 시점과 비슷하다.

장성군 공직사회에서 나도는 소문은 조직개편으로 ‘하나의 국이 신설될 것이라는 것’, ‘7월 초 조직개편 단행’, ‘특정 4개의 과를 묶어 하나의 국이 될 것’이라는 등 상세한 내용이었다.

조직개편 소문이 확대된 데에는 조직개편 규정 개정안 중 ‘인구 규모에 따라 자치단체의 실‧국장급 기구 수 상한제 폐지’가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이 규정 개정안에 따르면 장성군에서 현재 신설할 수 있는 국은 1개다. 하나의 국에 최소 4개의 과를 두어야 한다는 조항이 그대로 존재해, 조직개편으로 늘릴 수 있는 국이 한계가 있어서다. 여기에 조직개편으로 실‧과를 개편한다면 최대 2개의 국까지 신설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는 공직자도 있었다.

한편에서는 조직개편의 방법은 지켜봐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장성군 모 과장은 “조직개편은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다”며 “국이 신설될지, 기존 국을 폐지하고 실‧과장에게 책임을 실어주는 실‧과 중심제로 갈지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장성공직사회에 도는 조직개편과 관련한 말들에 대해 장성군 관계자는 “확정된 것이 없다. 소문일 뿐이다”라고 일축하면서도, 행안부의 조직개편 법령이 개정되면 1-2개의 국이 신설될 여지는 생긴다고도 했다. 이어 장성군에서의 조직개편은 “행안부가 조직개편안을 발표하고 7월이 되어야 가닥이 잡히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고재진 장성군의회 의장은 27일 취재진과 통화에서 장성군 조직개편 소문과 관련해 들은 바가 없다며 “장성군에서 신설의 필요성이 있다고 조례안을 상정하면 의원들과 조직개편 타당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하지 않겠느냐”며 답변을 유보했다. 이어 사견을 전제로 “장성군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총액 인건비 등 예산적인 부분이 조직개편 결정을 하는데 많이 작용하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재 공석인 자치행정국장 자리도 조직개편과 관련해 추측들이 나돌았다. 현재 1년 2개월째 공석인 자치행정국장 자리도 조직개편이 되거나 조직개편과 상관없이 7월 정기인사에서 해결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다.

고재진 군의회 의장은 김 모 서기관의 (재)장성먹거리통합지원센터 파견으로 공석이 된 자치행정국장 자리가 7월 정기인사에서 해결될 것으로 내다보는 입장이다.

고 의장은 “지난해 행정 사무감사에서 공석이 된 자치행정국장으로 인한 인사 부분에 대해 지적한바 있다”며 “당시 감사에서 기획실장과 총무과장이 원활하게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자신을 비롯해 여러 의원이 개인적으로 김한종 군수에게 자치행정국장 자리가 중요한 만큼 공석으로 두어서는 안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며 “김 군수로부터 좋은 방안을 마련해, 한번 해보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러한 내용은 장성군 의회가 지난해 11월 23일 열린 제355회 장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의 회의록에 남아 있다.

회의록에는 나철원 군의원이 총무과장에게 “주민들 입장에서(국장 자리가 1년 넘게 비어 있어) 분명히 의문을 갖고 과연 집행부가 제대로 돌아갈 수 있겠느냐 라는 의문을 갖고”라고 지적하고 “민선 8기는 어떻게 됐든 간에 주민들에게 답을 내놔야 된다고 본다”는 기록이 존재한다. 이어“파견업무가 더 중요한 자리입니까? 자치행정국장 자리가 더 큰자리...”라고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하지만, 공석이 된 자치행정국장 문제 해결을 위한 군의회의 노력에도 현재까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한 의원은 “자치행정국장 자리가 군수 다음에 해당하는 핵심 요직인 까닭에 군수가 고민이 많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장성군 관계자는 장기간 공석인 자치행정국장의 해결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김 사무관의 공식적인 파견 기간은 올해 12월까지”라는 기존의 입장을 유지했다. 하지만 “올해 7월이 되면 알 수 있지 않겠느냐”며 인사문제의 해결 가능성도 시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