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 취업 도전기 ②
중증장애인 취업 도전기 ②
  • 최현웅 기자
  • 승인 2024.02.05 11: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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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가 먹을 것은 직접 만든다 ‘올바름’

유아 과자류 네이버 평점 유일한 4.9 독보적 신뢰 입증

 

 

김정광 올바름 대표
김정광 올바름 대표

“아이를 키워본 부모들은 모두 알거예요 아이들이 음식이 안 맞아 게워내고 거부반응을 보이면 부모 심정이 얼마나 답답하고 속이 쓰린지를 그래서 내 아이 먹일 음식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것이 사업으로 이어지게 됐습니다”

아이들 간식과 유아식 등을 생산하는 ‘올바름’ 김정광 대표는 2013년, 돌이 안 된 아들을 모유수유에서 분유로 바꿨는데 입 주변이 빨개지고 두드러기가 올라오면서 분유를 먹지 않았다. 유제품 알러지였는데 그걸 몰랐던 아내는 그 힘들다는 모유 수유를 무려 3년이나 해야 했다고 말한다.

김 대표는 이어 어느날 부모님께서 시장에서 사온 뻥튀기를 아들에게 먹여봤더니 괜찮아서 ‘내 아이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간식을 만들어 봐야겠다고 결심했다고 한다.

쌀을 사서 불려 방앗간에 가져가 가래떡을 만들고 하나하나 직접 널어 건조시켰다. 깨지고 부서지기를 수없이 반복하다 성공적으로 만들게 되고 양이 많아 동네 주민들께 나눠 드렸는데 반응이 좋았다고 한다.

알고 보니 동네에 김 대표처럼 유제품 알러지나 아토피가 있는 아이들이 꽤 많아 그 아이들도 시중에 판매하는 간식은 못 먹더라. 그 일을 계기로 내 아이 뿐 아니라 모든 아이들과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과자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한다. 그렇게 사업 등록증도 만들 줄 몰랐던 이가 아이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어 주겠다는 아빠의 마음 하나로 만든 기업이 올바름이다.

핀매처가 그리 많지는 않지만 지금은 연매출 15억 원에 호주와 베트남, 캐나다, 대만 등 해외에서 더욱 호평 받는 기업이 됐다. 무엇보다 국내에서도 엄마들이 믿고 찾는 아이들 건강식품으로 자리 잡았다. 아이들 쌀 과자 중 네이버 평점 5점 만점에 4.9를 기록한 유일한 제품이다.

올바름은 기업의 이익만을 추구하지 않는다.

독도사랑운동본부 회원이기도 한 김 대표는 법인 수익금의 일부를 독도사랑운동에 후원하고 있는데 일본과 중국 수출계약을 앞두고서는 과자봉지 뒷면에 새겨진 독도 지도가 문제가 됐다.

일본 업체에서는 수출계약 시 봉지의 디자인을 교체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김 대표는 단호히 이를 거절했다. 당장 눈앞의 수익보다 올곧은 애국을 택했던 것. 중국 업체는 외교적 마찰을 우려해 지도를 빼 달라고 했지만 김 대표는 이 역시 거부해 결국 수출계약이 무산됐다.

이처럼 제품에 대한 고집 뿐 아니라 독도사랑도 고집스런 김 대표는 지역에 대한 애정도 남달라 생산된 쌀과자를 장성장애인종합복지관과 관내 지역아동센터 등지에 정기적으로 기부하고 있다.

동화면 금강산로 236 번지에 터를 잡은 ‘올바름’은 2018년 창립해 2020년 전남도지사 품질인증, 대만수출 과자부문 해썹인증, 벤처기업 인증/ 2021년 현 부지로 공장이전, 캐나다 수출, 특허등록, 캔디류 해썹인증/ 2022년 청년사관학교 졸업, 베트남 수출, 특허등록, 2023년 해외인증(FSSC 22000, 할랄, 비건) 호주 수출 계약했다.

올바름에서 직업재활훈련 중인 박화○, 김기○씨와 훈련지원인

올바름에서는 2021년 5월 말부터 3명의 중증지적장애인이 하루 3시간씩 일주일에 4일 재활지원훈련을 받고 있다.

올해 31살인 김기○씨는 지적장애 뿐만 아니라 청각장애까지 가지고 있어 재활훈련에 어려움이 예상됐으나 빠른 이해력과 적응력으로 재활훈련에 잘 적응할 뿐 아니라 항상 웃는 얼굴로 동료들과 훈련지도원의 마음마저 즐겁게 한다.

할머니의 보살핌을 받고 있는 김기○씨는 스스로 개인위생 관리에 어려움이 있으며 중복장애로 보청기를 사용함에 따라 의사소통 시 발음이 명확하지 않거나 김기○씨의 보호자인 할머니에게 의존하고 있다.

그럼에도 김기○씨는 직무이해도가 빠르고 지시사항 이해도가 높고 대인관계가 좋아 학습을 받으면 필요한 도구를 정리정돈하며 스스로 관리를 잘하고 있다고 한다.

김기○씨는 직업재활훈련을 받기 전엔 직업에 대한 관심도가 낮았으나 지속적이고 꾸준한 훈련 참여로 직업에 대한 관심도가 향상됐으며 훈련비를 모아 할머니를 위해 선물을 사는 등 경제관념이 부족함에도 돈을 모으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직업훈련에 참여하면서 돈을 어디에 어떻게 써야하는지, 또 계획을 세워 쓰는 모습을 보였다.

건강이 안 좋아 오랜 시간 업무를 유지하기에는 체력이 뒷받침 되지 않았으나 짧은시간 훈련에 참여하고 수행하는 데에는 지시와 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올바름에서 직업재활훈련 중인 박화0, 김기0씨와 훈련지원인
김소○씨가 올바름에서 직업재활작업 중이다

올해 21살인 김소○씨 역시 지정장애를 앓고 있는데 함께 살고 있는 어머니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타인의 말은 들으려 하지 않고 고집이 쎄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어릴 적 배운 피아노를 잘 치며 음악적 소질도 갖추고 있다. 직업재활훈련을 받으며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빠른 직무 속도를 보였다.

직업훈련을 받기 전에는 모든 상황에서 어머니를 찾는 등 어머니에 절대 의존 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훈련 및 교육을 통해 스스로 결정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올해 38살인 박화○씨는 인지능력이 낮아 스스로 결정하는 걸 어려워하며 주위 의식을 많이 하고 고집 또한 세다. 이성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직무속도와 집중도가 낮았다.

박화○씨는 그럼에도 대인관계 형성이 잘돼 있고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을 도울 줄 알고 인사를 잘하며 재활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훈련지원인과 동료들에게 애교를 떨어 인기가 좋다.

박화○씨는 훈련 전엔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적응이 힘들고 작업 속도가 다른 동료에 비해 느렸으나 반복적 훈련을 통해 직무속도가 행상됐으며 처음엔 1부터 5까지의 숫자만 셀줄 알았는데 지금은 1부터 20가지 세는 등 숫자세기 능력도 향상됐다.

올바름 김정광 대표는 직업재활훈련 중인 김기○, 김소○, 박화○씨 모두를 조만간 취업 시킬 의사도 가지고 있다. 김 대표는 이들 훈련생들이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만큼 제몫을 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사람의 노동자로서 회사에 충분히 보탬이 되고 있어 장성군장애인종합복지관과 논의를 통해 단시간 일자리 창출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꼭 지키고 싶은 전라도 김치”를 아시나요?

3+2무, 3가지 양념으로만 맛을 낸 옐로우푸드

19년 김치맛 일궈온 장인의 숨결이 살아있다

 

옐로우푸드에서 직업재활훈련 중인 차재○씨와 훈련지원인

“꼭·지·김치를 아시나요?” 꼭 지키고 싶은 전라도 김치, 또는 시발점 또는 중요한 정점의 의미를 지니는 꼭지는 그만큼 소중하고 중요한 김치라는 뜻이란다.

오로지 김치관련 경력만 19년 된 노하우로 100% 국내산 농수산물을 재료로 전라도 식 김치를 만들고 있는 (주)옐로우푸드(대표 전건수)는 3+2무(無) 제조 방법을 고수하여 방부제, 색소, 조미료, 물과 소금을 넣지 않고 간장과 3젓갈(새우젓갈·멸치젓갈·황석어젓갈)로 맛을 낸다. 그렇기에 감칠맛과 풍미가 뛰어나 한번 맛본 소비자는 이 맛을 잊을 수 없어 다시 찾는다.

그런데 이렇게 맛있는 김치는 왜 마트나 시장 등 시중에서는 찾을 수 없는 걸까?

해답은 (주)옐로우푸드의 납품방식에 있었다. 옐로우푸드의 김치는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깊은 전라도 김치맛을 가지고 있지만 거대 대기업이나 전문식품회사와 경쟁하기에는 아직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마케팅과 유통에 주력하자니 자본도 녹녹치 않을 뿐더러 그 돈이면 제품 향상에 더 투자하는 게 전건수 대표는 낫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장성에서 생산된 맛좋은 무공해 재료로 김치를 생산해 보급하고 대신 상표는 주문한 기업의 이름으로 팔리게 된다. 일명 ODM(제조업자개발생산.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er)방식으로 ODM은 제조업자개발생산의 약자로, 생산자가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담당을 하고, 주문자는 원하는 스펙 또는 기본적인 기획만을 의뢰하는 방식을 말한다. 제품의 개발까지 관여하기 때문에 OEM에 비해서 제조업자의 역할이 대폭 증대된 생산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으로선 장기적으로 손해이자 개선해야할 점이지만 옐로우푸드 입장에서는 단기적으로 봤을 때 손쉽게 거래처를 확보 할 수 있고 물량을 조절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2019년에 설립된 (주)옐로우푸드는 거래처 2곳부터 시작해 지금은 25개 업체에 납품하는 견실한 중견기업으로 성장했지만 항상 순탄하게만 성장해온 것은 아니다. 설립 후 4년여 간 해마다 성장하며 직원들을 늘려왔는데 늘어난 인력만큼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현상을 보여 지난 한해는 꽤 어려움도 겪었다.

2020년 까지 매년 1억씩 16억 매출을 올리다 지난해는 19억 원의 연매출을 올렸는데 늘어난 직원 수에 비하면 매출이 더디게 나타난 것.

하지만 지난해의 부진은 오히려 성장하는 밑거름이 됐다. 대대적인 마케팅과 경영 혁신을 통해 영업과 유통망을 늘리고 납품수량도 늘려 올해는 25억 이상의 혁신적인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전 대표는 지역 내 소외된 계층을 위해 기부활동 및 봉사활동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사업체를 꾸리면서 지역 황룡면 청년회에 가입해 이웃에 대한 봉사활동은 물론 생산하고 있는 김치를 기부해 이웃들의 호응을 얻고 있기도 하다.

2019년 4월 2일 황룡면 신호신촌길 2-13번지에 자리 잡은 (주)옐로우푸드는 김치 19종(배추김치, 총각김치, 갓김치, 백김치 등을 제조·판매(온라인)하고 있다. 2019년 HACCP인증 (배추김치, 기타김치, 양념속, 절임신품)/ 2020년 9월 스마트공장 보급 지원사업 협약(21년 4월 완료)/ 2020년 6월 대통령상 수상(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 2020년 10월 상무대 공병포병 간부식당 납품/ 2020년 12월 매출액 16억 달성/ 2021년 6월 전남도지사품질인증, 남도미향 사용권 획득/ 2021년 8월 전남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2022년 9월 베트남 수출/ 2023년 1월 캐나다 벤쿠버, 미국, 베트남 수출/ 2023년 11월 전통식품품질인증(농수산식품부)/ 2022년 8월 현재 인터넷쇼핑몰 납품(10곳) 및 급식 납품 중이다.

차재○씨, “아버지께 용돈 드리고 싶어요”

최선○ 훈련지원인, “오히려 배우고 있어 감사”

장성읍 성산에서 아버지와 살고 있는 올해 28살 차재○씨는 지난 2022년 2월부터 (주)옐로우푸드에서 재활직업훈련에 참여 중이다. 관내 고등학교까지 졸업했지만 사회경험은 없다가 직업재활훈련에 참여하게 되면서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다.

고집이 세며 위생관리가 안 돼 대인관계 중 언어예절 수준이 낮아 어느 대상에게도 반말하기 일쑤다. 집중력이 낮아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을 못한다.

그럼에도 차재○씨 무슨 일이든 긍정적으로 참여해 약속시간을 잘 지키고 다른 훈련생들과도 곧잘 어울리는 친화력을 가졌다. 또 작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몇 번 가르쳐 주지 않아도 잘 따라하며 이해력도 높았다.

훈련 초기에는 작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훈련 중 졸거나 핸드폰을 사용하는 등 주의력 결핍 중상을 보이고 했으나 반복 훈련 후 이해도도 높아지고 집중력이 향상됐으며 스스로 개인위생 관리에도 신경 쓰는 모습을 보였다.

하루빨리 취업해 아버지께 용돈을 드리고 싶은 게 차재○씨 작은 소망이다.

전건수 옐로우푸드 대표

(주)옐로우푸드에서는 현재 차재○씨 혼자 직업재활훈련을 받고 있는데 차재○씨와 함께 출퇴근과 재활작업을 함께하고 있는 최선○ 훈련지원인은 “직업재활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지 2주밖에 안 돼 아직은 낯설다”면서도 본인이 재활훈련 장애인을 도운다기 보다 “이렇게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어 보람되고 기쁘다. 오히려 내가 날마다 배울 수 있어 감사히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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